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정상 환담 사진 두고 "양해 없이 무단 촬영" 일본 트집

입력 2019-11-08 20:50 수정 2019-11-08 21:20

문 대통령이 먼저 말 걸어…"기습적으로 당했다" 표현까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이 먼저 말 걸어…"기습적으로 당했다" 표현까지


[앵커]

그런가 하면, 또 산케이신문은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환담하는 사진을 문제삼았습니다. 한국 측이 일본의 양해 없이 무단으로 촬영해 공개하는 바람에 일본 정부 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는 일이다"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10여분간 환담한 사진을 청와대가 공개한 것을 두고 일본 정부 내에서 이 같은 분노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산케이 신문이 전했습니다.

"한국 측이 일본의 양해없이 무단으로 촬영해 공개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당시 사진을 찍은 사람으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목했습니다.

아베 총리와 맨 마지막에 악수를 한 문 대통령이 말을 걸어 거절하기 어려웠다며 "한국에 기습적으로 당했다"는 표현까지 썼습니다.

정식 회담도 아닌 예정에 없던 만남임을 강조하며 당시 환담의 의미를 깎아내린 것입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일본 정부는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한국 스스로 정상 간의 행사에 대해 취한 대응 하나하나에 일본 정부로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당시 문제제기 받은 바 없고 모든 정상들이 있었던 열린공간 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문 대통령-아베 11분 깜짝 회동…'대화' '문제해결' 한목소리 일 외무성 "원칙적 입장 확실히 전달" 강조…이견 부각 한·일 정상 환담, 없던 일?…일본 홈페이지엔 언급도 없어 일, 지소미아 질문 나오자 "한국에 현명한 대응 요구" 정부 내 '지소미아 재검토' 변화 기류…일본은 '냉기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