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문정인 발언, 개인 생각…한·미 관계 도움 안돼"

입력 2017-06-19 14:49 수정 2017-06-19 14:50

청와대 인사검증, 야3 공세 "운영위 소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인사검증, 야3 공세 "운영위 소집"

[앵커]

그럼 첫 소식은 청와대 나가있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박사라 기자! 문정인 특보의 이른바 '워싱턴 발언'이 논란인데, 소개부터 해주시죠.

[기자]

네,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지난 16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 세미나에서 이런 발언을 했습니다.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한다면 한·미 합동군사훈련과 미국의 전략무기 배치를 축소할 수도 있다"고 한 건데요.

또 "사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미동맹이 깨진다는 인식이 있는데, 그렇다면 그게 무슨 동맹이냐" 라는 말도 했습니다.

이를 두고 한·미간 대북공조에 균열이 난 것 아니냐, 이런 우려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앵커]

이에 대한 청와대 입장은 나왔나요?

[기자]

청와대는 일단 개인 아이디어 차원의 이야기이고 문재인 대통령과 사전조율도 없었다며 선부터 그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을 열흘 앞둔 시점인 만큼 빠르게 대처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또 청와대 측은 방미 중인 문정인 특보에게 별도로 연락해서 이런 발언이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한편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계속되고 있죠?

[기자]

네, 야3당은 내일(20일) 국회 운영위를 소집해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점검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자진사퇴한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그리고 김상곤·조대엽 후보자 등에 대한 사전 검증이 철저히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겁니다.

국민의당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사퇴까지 요구한 상황인데요.

여당은 이에 대해 "국회 정상화가 먼저"라며 맞섰고, 청와대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문정인 특보에 "한미관계 도움 안된다" 엄중 전달 김동철 "미국, 사드 조사와 문정인 돌출발언에 심각한 우려" 한·미 당국 "문정인 발언, 개인적 견해"…야 "사퇴해야" 문정인 특보, "북핵 동결시 한미군사훈련 축소할 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