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고발-제보 사주 의혹' 동시수사…배경과 의미는?

입력 2021-10-06 20:15 수정 2021-10-06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발사주와 제보사주, 두사건을 모두 수사하게 된 공수처로 가서 더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조보경 기자, 고발사주 의혹 관련해서는 오늘(6일) 정점식 의원실을 압수수색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공수처는 정 의원을 거쳐간 파일을 확보해서 고발장 작성자 등을 파악하려고 한 걸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번 압수수색에서 정 의원과 보좌관의 컴퓨터 등을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오늘은 유의미한 자료를 확보하지 못한 걸로 전해집니다.

[앵커]

그리고 제보사주 의혹 관련해서는 공수처가 박지원 국정원장 수사에 착수한 배경이 있을까요? 앞으로 좀 어떤 걸 수사를 하게 됩니까?

[기자]

공수처 관계자는 실체적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또 수사 형평성 논란도 의식한 걸로 보입니다.

야당은 공수처가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는 빠르게 나서고 대척점에 있는 제보사주 의혹에 대해서는 제자리걸음만 한다며 공정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해 왔습니다.

공수처는 앞으로 두 사람이 만난 자리에서 어떤 대화를 했는지 구체적인 대화 내용을 밝혀야 합니다.

박지원 원장과 조성은 씨가 고발사주 의혹 보도가 나오기 전에 두차례 만난 건 확인을 했지만 두 사람은 관련 대화를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계속해서 표명해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앵커]

같은 사건에 대해서 여당은 고발사주라고 주장을 하고 야당은 제보사주라고 주장을 하는 건데 그러면 수사 결과도 동시에 나오는 겁니까? 어떻습니까?

[기자]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같은 사안이기는 하지만 사건 수사 시작 시점도 또 사안의 본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수처는 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고발사주 수사를 빠르게 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습니다.

연장선상에서 박지원 원장에 대한 수사 역시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두 사건의 결론을 함께 낼 거냐고 묻는 질문에는 수사를 해 봐야 알 수 있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관련기사

공수처, 정점식 의원실 압수수색…고발장 경로 추적 박지원 국정원장 입건…'제보 사주 의혹'도 수사 착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