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용, 삼성재단 이사장 선임…삼성 "우회상속은 없다"

입력 2015-05-15 16:43

"우회 상속해서도 안 되고, 그럴 계획도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우회 상속해서도 안 되고, 그럴 계획도 없어"

이재용, 삼성재단 이사장 선임…삼성 "우회상속은 없다"


삼성은 삼성생명공익재단과 삼성문화재단을 우회 상속에 이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재용(47) 삼성전자 부회장은 15일 삼성생명공익재단과 삼성문화재단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이 부회장이 이사장으로서 재단을 이끌지만 이 부회장을 비롯한 대주주 일가가 이들 재단을 이용해 우회 상속에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삼성의 고위 관계자는 "우회상속을 위해서는 재단이 계열사 지분을 추가로 매입하고 이건희 회장의 삼성생명 지분을 재단에 넘겨야 하는데 그럴 계획은 전혀 없다"며 "재단이 과거 우회상속의 통로로 이용됐는지는 몰라도 지금은 그렇게 해서도 안 되고, 그럴 계획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상속 절차는 정상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의 재단 이사장 선임은 이건희 회장이 와병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지난해 5월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뒤 1년 넘게 병원 생활을 하고 있다.

삼성은 "이건희 회장의 와병으로 업무의 원활한 수행이 어려워 이재용 부회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며 "이재용 신임 이사장은 삼성생명공익재단과 삼성문화재단의 설립 취지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그룹의 경영철학과 사회공헌 의지를 계승, 발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두 재단은 삼성 창업주인 이병철(1910~1987) 회장이 설립했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1982년 사회복지법인 동방사회복지재단으로 출범한 후 지난 1991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현재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보육사업과 삼성서울병원, 삼성노블카운티를 건립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문화재단은 1965년 설립돼 삼성미술관 리움, 플라토, 호암미술관을 이끌고 있다. 신진 작가의 창작 활동 지원과 한국 문화를 외국에 알리는 등 다양한 문화예술 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이번 재단 이사장 선임에 대해 사실상 경영권 승계를 공식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론의 관심이 덜한 재단 이사장직을 시작으로 승계 작업을 하는 게 부담이 적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