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재가동' 월성1호기…비공개 내부 보고서 입수

입력 2015-05-07 21: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두 달 전 정부는 설계수명이 다 돼 운행을 정지했던 월성1호기의 재가동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재가동 결정과는 별개로 안전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죠. 이와 관련해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의 비공개 내부 보고서를 저희 JTBC가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그런데 상황이 좀 심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자료에 따르면 반드시 포함돼야 할 안전검사 내용이 상당 부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 재가동 결정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임진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재가동 결정이 내려진 월성1호기와 불과 1km도 떨어져 있지 않은 경주의 한 작은 마을.

상점은 간판을 내렸고 주민들은 떠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월성1호기가 '안전하다'는 정부의 설명을 믿지 않습니다.

[박호보/나아리마을 주민 : 30년 동안 1호기 가동 중에서 식수를 제한구역 내에 물을 먹었습니다.]

[우원식 의원/새정치연합 : 후쿠시마에서도 처음 건설할 때 전문가들이 와서 절대 사고 안 난다고 얘기했다고. 그런데 사고 난 다음에 그 사람들 어디가 있는지 모르겠다…]

재가동 결정이 난 월성1호기는 정말로 안전한 것일까.

지난 2월 민간전문가들은 최신안전기준인 R-7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적용이 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R-7은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 직후 월성 원전과 같은 중수로에 예외없이 적용되고 있는 국제적인 안전 기준입니다.

[서균렬 교수/서울대 원자핵공학과 : 잠금장치가 있어야 한다, 문이 달려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가 점검 보고서에서 빠진 겁니다. 잘못된 것이죠.]

JTBC는 월성1호기에 최신안전기준을 적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한수원 내부의 비공개 문건을 입수했습니다.

PSR, 즉 주기적 안전성보고서.

한수원이 지난 2009년 월성1호기 재가동을 신청하면서 제출한 3천페이지 분량의 안전기술 기준 보고서입니다.

원전 안전과 관련해 국내외 권위자 3명이 보고서 분석에 참여했습니다.

[이정윤/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 : 저는 재평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재가동 여부를요?) 네.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그렇게 보시는 건가요?) 예. 형식적으로 한 겁니다. 제대로 한 게 아니에요. 이건 취소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보고서 맨 마지막 안전 해석 부분에서 R-7을 살짝 언급했을 뿐,

구체적으로 검토돼야 하는 대목에선 관련 내용을 찾을 수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한수원 출신으로 과거 PSR보고서 제작에 여러 번 참여했던 학자도 문제가 심각하다는 입장입니다.

[박종운/동국대 원자력에너지공학부 교수 : 어떤 기준으로 최신 기준을 적용했고 어떤 기준에 의해서 배제됐는지 그런 스크리닝 과정이 명확하지 않다는 거죠.]

특히 R-7의 14가지 필수 요건 중 단 한가지만을 적용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14가지 기준) 전체 다 본 게 아니고 우리나라 법 시행세칙에서 요구하는 것만 R-7중에 어떤 것이 있나 봐 가지고 그것 하나만 가져온 거예요.]

캐나다에는 월성1호기와 같은 시기에 가동을 시작한 두 개의 원전이 있습니다.

이 중 한기는 폐쇄됐고, 다른 한 기는 R-7등 최신 안전기준을 모두 검토해 재가동 중입니다.

취재진은 월성1호기 제작사인 캐나다 CANDU 에너지에서 15년간 안전 관련 실무 책임을 맡았던 전문가를 접촉했습니다.

[하정구/캐나다원자력공사 (2014년 5월 퇴직) : 당연히 월성1호기도 R-7 일치 요건에 만족을 하는지 안 하는지 다 정확하고 면밀하게 검토가 됐었어야 되죠. (R-7이 적용 안 된 상태에서 재가동되면 어떤 위험이 있습니까?) 증기발생기튜브가 새거나 깨졌을 때 방사능이 외부로 바로 그냥 누출됩니다. 그럼 바로 주변에 사는 주민들이 피폭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라고요.]

이런데도 지난해 10월 공개된 계속운전심사보고서에는 R-7기준이 모두 검토된 것처럼 돼 있습니다.

지난 2월 관련 논란이 불거졌을 때도 원자력안전기술원은 보도 자료를 통해 문제 제기를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관련 근거 자료의 공개 요구는 줄곧 외면해 왔습니다.

[최원식 의원/새정치연합 : 막대한 인명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공개해야 된다라고 주장을 하는데 한수원은 영업비밀 등 말도 안 되는 이유를 가지고 거부하고 있어서.]

R-7 기준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한수원은 반박했습니다.

[정영식 팀장/한국수력원자력 개선계획팀 : 요구하는 사항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는 보고서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입장도 마찬가집니다.

[성게용 부원장/원자력안전기술원 : R-7 요건에 포함된 기술적인 내용이나 요건의 의도 등이 대부분 기술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양측 모두 R-7 요건을 충족했다고 설명할 뿐 근거 자료는 내놓지 않고 있어 혼란만 더하고 있습니다.

취재팀은 국내 가동 중인 24개 원전의 수명과 사고의 상관성을 분석해 봤습니다.

고리1, 2호기와 월성1호기 등 수명이 오래된 원전에서 역시 사고가 많았습니다.

[안효대 의원/새누리당 : 경제성을 따지지만 지금은 안전성을 따지는 것을 우리 정책 결정을 하는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재가동) 재심을 해서라도…]

정부는 전문가들의 합리적 문제제기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근거자료를 전면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탐사플러스] 연 2200억원 잡아먹는 지방의회…폐지론도 거론 [탐사플러스] 관광지서 배우는 선진의정?…한해 100억원 '펑펑' "월성1호기, IAEA 기준에 부적합"…주민 불안은 가중 '불안한 재가동' 안전성 논란 증폭…3가지 쟁점 짚어보니 월성 1호기가 끝이 아니다? …'수명' 다한 원전만 6기 월성1호기 계속운전, 주민 뿔났다 "이렇게 무시할 수 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