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회용 컵 날려 골인"…분리수거 몸살에 이색장치 등장

입력 2018-11-16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일회용컵과 관련해서는 또 하나 문제가 재활용이 되지 않고 그냥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백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연인이 빈 플라스틱 컵을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그런데 이들이 컵을 버린 곳은 재활용 쓰레기통이 아닌 일반 쓰레기통입니다.

잘못 버린 일회용컵을 꺼내 분류하는 것은 환경 미화원의 몫입니다.

[허재석/은평구 환경미화원 : 많이 섞여 있어요. 거의 70% 정도가 잘못 섞여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하철역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지하철 종로3가역 대합실입니다.

여기 보시면 쓰레기통이 있는데요.

분명 일반 쓰레기라고 쓰여져 있지만 내용물을 보면 재활용쓰레기인 일회용컵들이 가득합니다.

종이로 된 컵도 있고 플라스틱컵도 있는데요.

이처럼 컵 안에는 커피와 얼음 등 내용물이 그대로 담겨져 있어서 따로 버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정이 이렇자 한 시민단체는 분리 수거를 유도하기 위한 아이디어까지 내놨습니다.

쓰고 난 일회용컵을 발사해 쓰레기통에 골인시키는 장치를 길에 둔 것입니다.

또 선인장과 시소, 손을 내밀어 컵을 받는 사람처럼 다양한 모양의 회수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런 장치도 좋지만 먼저 자발적으로 분리 수거에 동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관련기사

'배기가스 등에 노출'…'폐암' 환경미화원 산재 인정 문 닫는 주유소 느는데…억대 폐업 비용에 '불안한 방치' 6년 새 다시 "무서운 골목길"로…색 바랜 염리동 소금길 끝난 뒤엔 '일회용품 폭탄'…친환경 외면하는 음식축제 조사도 없이 '3조 펑펑'…4대강 '유령 친수공원' 철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