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바람 덕에 베이징 하늘 '쾌청'…스모그 경보 해제

입력 2014-02-28 08: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주일동안 한반도를 괴롭혔던 미세먼지가 오늘(28일)은 다행히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어제 베이징에는 반가운 비가 내리고 바람까지 불면서 오랜만에 하늘이 맑아졌습니다. 하지만 언제 또 다시 스모그로 덮일지는 모릅니다.

예영준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오랜만에 베이징의 하늘이 푸른 색을 되찾았습니다.

엿새 동안 지속된 스모그 경보도 156시간 만에 해제됐습니다.

스모그가 거짓말처럼 사라진 건 어제 저녁부터 내린 비와 때마침 불어닥친 북서풍으로 대기 중 오염물질이 씻겨 내려갔기 때문입니다.

강수량은 1mm에 그쳤지만 베이징엔 106일 만에 내린 단비였습니다.

한 치 앞이 안 보이던 시야가 확 트이며 먼 산이 눈앞으로 성큼 다가섰습니다.

베이징 한복판의 징산공원 전망대에서 자금성을 내려다보니 지난 24일과 오늘 풍경이 뚜렷하게 대비됩니다.

나들이에 나선 시민도 한결같이 밝은 표정입니다.

[왕궈잉/베이징 시민 : 날씨가 좋은 날엔 외출을 하지만, 공기가 나쁜 날엔 나오지 않죠. 혹시 폐암이라도 걸리면 곤란하잖아요.]

한동안 중단됐던 학교의 체육 활동도 재개됐습니다.

베이징 시민들은 모처럼 찾아온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마음껏 즐겼습니다.

하지만 환경당국은 스모그의 근본 원인이 해소되지 않는 한 스모그가 또다시 찾아올지 모른다며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스모그에 대한 근본 대책을 주문한 가운데 기상 전문가들은 인공 강우를 단기적 해법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강수량 1mm에..' 베이징 스모그 일주일 만에 걷혀 "이 정도면 재해" 숨막히는 베이징, 일주일째 스모그 중국 스모그 소송 … 천식 환자, 정부 보상 요구 시진핑, 스모그 강력 통제 지시…베이징 최장 스모그 1주일여만에 걷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