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문화 콘텐츠에 대한 투자·융자 강화"

입력 2014-01-06 1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Q. '문화 융성' 구체화 계획은

[박근혜 대통령 : 문화야말로 우리가 가진 가장 소중한 자산이고 우리나라의 자존심이기도 하다. 문화는 우리가 세계인과 함께 호흡하고 하나가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제가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문화융성을 4대 국정기조의 하나로 택했고 지난 1년간 그 토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지난 1년간 대통령 직속으로 문화융성위원회를 구성해 인문정신문화 진흥이나 지역문화 자생력 강화 등을 포함한 8대 과제를 발표했고, 문화예술계의 숙원이었던 문화기본법을 비롯한 핵심 법률 4개도 다 국회를 통과해 제정을 마쳤다.

올해는 지난해 마련한 것을 토대로 국민과 예술인이 더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시행하려고 한다. 생활 속에 문화가 확산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정해 국민이 공연이나 전시회 등을 무료로, 또는 할인해서 관람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다. 문화예술인의 창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예술 창작공간을 더 확충하고 창작 활동 지원제도를 강화해 나갈 것이고 예술인복지도 더 개선해 나가겠다.

케이팝(K-Pop)이나 우리나라의 영화 등 문화 콘텐츠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아주 크게 성장할 가능성 갖고 있다. 문화 콘텐츠에 대한 투·융자 지원을 강화하고 창작자들이 장르를 넘나들며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콘텐츠 코리아랩'이라고 이름 붙인 창작 지원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구성된 문화 융성위원회가 부산, 광주 등 전국을 돌면서 지역문화정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고, 지역 문화예술인이나 주민들로부터 문화융성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금년에는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지역문화예술진흥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고 지역에 있는 전문예술단체를 좀 더 육성해 이 단체가 지역문화 활성화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 문화를 바탕으로 지역 브랜드를 형성하고 그것이 문화관광 자원으로도 활용되도록 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관련기사

[신년 기자회견 풀영상] 박근혜 대통령 "국민행복시대 열겠다"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꼭 성공하겠다"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통일은 한마디로 '대박'이다고 생각"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엔저문제 부담, FTA활용하면 수출도움"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개각 고려안해…이벤트성 개각 안돼" [박근혜 신년 기자회견 Q&A] "소통 힘쓰겠지만 불법행동 엄청대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