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범대본 오늘 공식 해체…정부 지원 중단 예정

입력 2014-11-18 08: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침몰 이후 사고 수습을 지휘해 온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오늘(18일) 해체됩니다. 정부가 수중 수색을 끝내겠다고 선언한 지 일주일 만인데요. 가족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팽목항에 나가 있는 박상욱 기자가 연결합니다.

박 기자, 범대본이 오늘 마지막 회의를 연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참사 216일 째인 오늘 오후 4시에 이곳 범대본에선 범대본 본부장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주재하는 마지막 점검 회의가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 자정을 기해서 범대본은 해체가 됩니다.

회의에선 사고 수습 과정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각 부처별로 필요한 후속 대책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앵커]

범대본이 해체되면서 정부차원의 지원도 중단된다면서요?

[기자]

네, 해체 직후가 될지, 아니면 단계적으로 중단될지 아직은 미지수지만, 당초 정부는 범대본 해체시 지원중단도 함께 할 계획이었습니다.

실종자 9명의 가족 모두 여전히 이곳 진도에 머물고 있는데요.

진도 체육관에서 여섯 가족이, 팽목항엔 두 가족이 머물고 있습니다.

그러나보니, 가족들이 더 이상 진도에 머물기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팽목항의 컨테이너나 조립식 주택들 같은 경우, 정부가 임대료를 내고 빌린 것이어서 지원이 중단되면, 이런 시설들도 철거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는겁니다.

[앵커]

그런데 인양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이 안 났는데, 범대본을 해체하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당초 범대본은 수중 수색 중단 이후 7일 동안 범대본을 축소 운영한다는 방침이었습니다.

그 7일째 되는 날이 바로 오늘입니다.

또, 인양 작업을 위해 사전 조사를 벌일 TF팀이 이번주 중에 꾸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TF팀은 해양수산부 산하로 꾸려지게 되는데 말 그대로 사전조사만을 하게 됩니다.

인양 최종 결정은 결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내리게 되는 건데, 이런 상황에서
해수부가 주축인 범대본의 역할은 끝났다, 이런 입장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가족들은 이래저래 걱정이 클 것 같습니다.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가족들도 범대본의 해체로 혹시나 인양 결정에 차질을 빚는 건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일단 실종자 가족들은 오늘 오후 팽목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힐 예정인데요.

여기엔 안산에서 내려온 다른 희생자 가족들도 함께 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인양 논의, 큰 진전 없어…불안한 실종자 가족 적지 않은 기간·비용…세월호 유사 인양 사례도 없어 세월호 인양 어떻게?…"기간 최소 1년, 비용 1천억 이상" [앵커브리핑] 남겨진 9명의 이야기…'기다리겠습니다' [인터뷰] 실종자 가족 "우리는 지금부터가 새로운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