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세돌, 한돌과 2차전서 '불계패'…초반 실수가 '패착'

입력 2019-12-19 21:26 수정 2019-12-19 2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세돌 9단이 오늘(20일)은 인공지능, AI를 넘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 대결에선 한 점도 깔지 않고 맞섰지만 122수 만에 돌을 던졌습니다. 이틀 뒤 마지막 대결은 "이세돌 스타일로 밀어붙이겠다"고 했습니다.

문상혁 기자입니다.

[기자]

< 이세돌:한돌|은퇴대국 2차전 >

대국이 시작되고 3시간 10분 만에 이세돌 9단이 돌을 던졌습니다.

122수 만에 불계패, 즉 기권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바둑판의 왼쪽 위로 손을 뻗었습니다.

뼈아픈 실수가 나왔던 곳입니다.

흑 네 점이 잡힐 위기에 놓여있지만 이 9단이 오히려 손을 떼고 바둑판의 아래쪽에 돌을 둔 겁니다.

잘못 뒀다는 걸 알아차린 이 9단은 곧바로 머리를 감싸 쥐었습니다.

[이세돌/바둑기사 : 순간적으로, 순간적으로 착각을 했어요. 그 부분이 너무 눈에 보이는 실수라…]

이때부터 AI, 한돌의 승리 가능성은 90%로 넘어섰습니다.

이 9단이 두 점을 먼저 깔고 둔 접바둑에선 78번째 묘수에 엉뚱한 실수를 했던 한돌은 이번엔 달랐습니다.

이 9단의 실수를 물고 늘어졌습니다.

모두가 이기기 어렵다고 생각할 때마다 신기한 한 수를 꺼내 들었지만 초반 실수를 만회하긴 어려웠습니다.

[이세돌/바둑기사 : 1국은 사실 제 스타일이 아니거든요. 마지막엔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제 바둑을 둘 수 있도록 그렇게 바둑을 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대결에서 패해 이 9단은 3번째 대국에선 다시 두 점을 깔고 한돌과 맞섭니다.

25년 바둑 인생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대국은 내일모레, 고향인 전남 신안에서 열립니다.

(화면제공 : K바둑)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이세돌, 토종 AI '한돌' 상대 첫 대결서 '92수 불계승' '한돌'의 실수? 실력?…바둑계 "이세돌, 소름 돋는 묘수" [바둑 해설] 국가대표 감독이 본 '이세돌 vs 한돌' 대국 [인터뷰] 이세돌 "AI, 시대 흐름…그럼에도 도전하는 게 큰 의미" 이세돌 9단, 24년 4개월 활동 마감…은퇴 선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