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법 촬영 '솜방망이' 처벌…재판부 따라 '형량' 들쭉날쭉

입력 2019-03-14 08:02 수정 2019-03-14 15: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영상물을 몰래 찍은 가해자에 대한 처벌 규정은 있지만 실제 처벌은 솜 방망이에 그치고 있습니다. 실형을 선고 받은 비율이 5%에 불과합니다. 형량을 얼마로 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기준도 없습니다. 대법원은 올해 안에 이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카메라 등으로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게 신체를 찍거나 유포하면 징역 5년 이하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여성변호사회가 '카메라 등을 이용해 촬영한 죄'로 재판에 넘겨진 사건의 1심 판결문 1540건을 분석했습니다.

실형이 선고된 것은 5%에 그쳤습니다.

벌금형이 72%에 달했는데, 대부분은 300만 원 이하였습니다.

정준영 사건에서 문제된 성관계 동영상보다 형량이 낮은 이른바 '지하철 몰카' 등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처벌 수준이 낮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아직 형량을 얼마나 부과할지 '양형 기준'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재판부에 따라 형량이 들쭉날쭉합니다.

결국 대법원은 양형 기준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불법 영상물 촬영 및 유통에 법정 최고형을 구형하도록 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정준영 사건과 관련해 엄벌 의사를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신재훈)
 
 

 

관련기사

정준영, '성관계 영상·유포' 인정…"처벌 받겠다" 사과문 정준영 '불법 촬영물 유포 혐의' 입건…"피해자 10여명" 정준영, 3년 전 '불법 촬영 파문' 재조명…당시 무혐의 사유는 정준영·승리 14일 피의자 조사…정씨, 사과문서 혐의 시인 '루머' 휘말린 연예인들 고통…"강력 법적 대응"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