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육부 "찬성의견 '수용'…반대의견은 '미수용'

입력 2015-11-03 16: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교육부 "찬성의견 '수용'…반대의견은 '미수용'


교육부 "찬성의견 '수용'…반대의견은 '미수용'


지난 20여일 동안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국민의견을 수렴한 교육부가 국정화에 찬성한 의견은 수용한 반면 반대의견은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달 12일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을 행정예고한 뒤 지난 2일까지 의견수렴을 해왔다.

3일 교육부가 발표한 '중등 역사(한국사) 구분 고시 행정예고 의견 수합 현황'에 따르면 교육부의 행정예고에 의견을 나타낸 사람은 찬성과 반대가 각각 15만2805명, 32만1075명에 달했다. 이 중 찬성은 2989명이, 반대는 13만5221명이 익명이거나 이름은 있되 주소·전화번호가 모두 불명확한 경우였다.

서면 의견 제출 건수는 찬성 1만4882건(개인 1만4799건·단체 83건), 반대 7113건(개인 6880건·단체 233건)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동일한 기관과 단체, 개인의 서명은 1건으로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을 통해 반대의견에 서명한 사람은 13만1384명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찬성 의견은 수용했지만 반대 의견은 수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수용 처리 이유에 대해 교육부는 "학계의 통설과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탐구·토론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역사인식의 다양성을 제고토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정화를 찬성하는 의견서의 요지는 ▲북한 체제를 옹호하는 등 편향된 내용의 교과서 반대 ▲대한민국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국정 역사교과서 개발 필요 ▲사회적 이념 대립과 혼란을 막기 위해 국정교과서 필요 ▲남북 분단 상황에서 역사 교과서는 국정화가 필요 등이었다.

교육부는 찬성의견에 대해 "역사교과서의 이념적 편향성으로 인한 사회적 논쟁을 종식하고 청소년이 올바른 국가관과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중등 역사교과서를 국정도서로 전환한다"는 검토 의견을 달았다.

국정화를 반대하는 의견서들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여 민주주의 발전을 저해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수정되는 교과서는 사회적 혼란을 지속시킬 것임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헌법적 가치인 교육의 중립성을 훼손 ▲학생들의 역사인식을 획일화하여 창의성 저해 ▲수험생들의 입시 부담과 학습량 증가 예상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해 헌법적 가치를 담은 균형 잡힌 교과서로 개발할 예정으로 친일·독재 미화 등 역사왜곡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