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또 내려온 '수사 지침' 논란…사면 의혹 수사로 변질?

입력 2015-04-28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대통령의 오늘(28일) 발언으로 수사 가이드라인 논란도 새롭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친박계에 집중된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대통령 발언으로 사면 의혹 수사로 변질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등 여러 사건에서 청와대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검찰이 여기에 맞춰 수사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특별수사팀까지 꾸린 건 성완종 전 회장의 메모 한 장 때문이었습니다.

정권 실세들의 이름과 금액이 적혀 있었습니다.

메모에 나온 8명 중 홍준표 경남지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됩니다.

검찰은 현재까지는 해당 인물들의 금품수수 의혹을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의 사면특혜 의혹을 밝혀야 한다는 박 대통령의 발언으로 수사방향이 달라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 정권 실세들의 금품 수수 의혹이 아니라 이명박 정부나 노무현 정부 인사들을 수사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겁니다.

실제로 수사팀도 대통령 발언에 대해 이번 수사가 리스트에 한정된 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사면 의혹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겁니다.

가이드라인 제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앞서 청와대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개인정보 유출에 개입한 정황이 나오자 청와대는 "정상적인 감찰"이라고 밝혔고 검찰도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 지난해 정윤회씨 국정 개입 의혹에 대해 문건 내용은 찌라시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때문에 중요 사건이 불거질 때마다 대통령이 나서 수사방향을 정하려 한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 입장은 성완종 메모 의혹 해소가 전제" 문재인 "특검으로 진실규명…불법 대선자금 용처 밝혀야" 새정치민주연합, 성완종 리스트 '특검법' 발의 박 대통령 대국민사과…성완종 사면 특혜 수사 지휘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