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여정 "빠른시일내 평양서 뵀으면…통일 새장 여는 주역되시길"

입력 2018-02-10 16:53

문 대통령과 오찬서 언급…"북남정상 만나면 어제가 옛날처럼 관계 발전할 것"
문 대통령 "전 세계 남북에 거는 기대 커…어깨 무겁고, 뜻깊은 자리 됐으면"
김영남 "40일 전만 해도 감동적 분위기 생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과 오찬서 언급…"북남정상 만나면 어제가 옛날처럼 관계 발전할 것"
문 대통령 "전 세계 남북에 거는 기대 커…어깨 무겁고, 뜻깊은 자리 됐으면"
김영남 "40일 전만 해도 감동적 분위기 생각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은 10일 "이른 시일 내에 평양에서 뵀으면 좋겠다"며 "문 대통령께서 통일의 새 장을 여는 주역이 되셔서 후세에 길이 남을 자취를 세우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특사는 이날 문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많은 문제에 대해 의사를 교환하면 어제가 옛날인 것처럼 빠르게 북남관계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건배사에서 "오늘 이 자리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남북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어깨가 무겁고, 뜻깊은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하여"라고 건배를 제의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금강산과 개성만 가보고 평양은 못 가봤다. 금강산 이산상봉 때 어머니를 모시고 이모를 만나러 간 적이 있고, 개성공단도 가봤다"며 "10·4 정상회담 때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총괄책임을 지고 있었고, 백두산 관광도 합의문에 넣었는데 실현되지는 않았다. 오늘 대화로 평양과 백두산에 대한 기대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우리를 따뜻하고 친절하게 환대해 줘 동포의 정을 느낀다"며 "불과 40여일 전만 해도 이렇게 격동적이고 감동적인 분위기가 되리라고 누구도 생각조차 못 했는데 개막식 때 북남이 함께 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역시 한 핏줄이라는 기쁨을 느꼈다"고 밝혔다.

김 상임위원장은 "올해가 북남관계 개선의 획기적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오늘 저녁 북한 김영남과 단일팀 경기 공동응원 문 대통령-북 대표단 오찬 종료…'김정은 친서' 여부 주목 문 대통령 "추운데 고생많았다"…김여정 "마음 써주셔서 괜찮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