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자리 추경 강조' 첫 시정연설…'인사청문' 언급은 없어

입력 2017-06-12 20:21 수정 2017-06-12 2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2일) 첫 국회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정부가 제출한 11조2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통과시켜달라고 야당 설득에 나선 겁니다. 문 대통령이 국회를 찾은 게 취임 33일 만의 일로 신기록인 데다가 추경안 처리를 위해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한 것도 처음이어서 '협치용 행보'라는 관측이 많았습니다. 시정연설 중에는 자료를 띄워놓고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이례적 모습도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오늘 현 시점에 야당 협조가 필요한 또 하나의 문제, 인사청문회 문제와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추경안과 인사청문회 문제는 분리해서 대응하겠다…이런 전략으로 읽혔습니다.

먼저 오늘 시정연설 내용부터 보시고, 이로써 대통령 국회 방문 이후에도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인사국면'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시정연설 취지에 맞춰 일자리라는 단어를 44차례 사용했습니다.

[더 주목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은 일자리 추경의 절박성과 시급성입니다.]

그러면서 11조2000억 원 규모의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이 청년실업 문제와 소득불평등 해결을 위한 '긴급처방'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청년실업은 국가 재난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고, 우리는 한 세대 청년들의 인생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추경의 사용처와 관련해서 구체적인 내역을 설명했습니다.

여기에는 소방관과 경찰관 등 공무원 1만2000명을 더 뽑고,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대해 교사도 5000명 충원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세수실적을 짚어가며 추경 환경도 설명했습니다.

올해 예상 세수만 8조 원이 넘을 걸로 보이는 만큼 추경을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야당을 압박한 겁니다.

[이렇게 대응할 여력이 있는데도 손을 놓고 있는다면 정부의 직무유기이고, 나아가선 우리 정치의 직무유기가 될 것입니다.]

대통령이 추경 예산 통과를 요청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도 야당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연설에서 관련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풀영상] 문재인 대통령, 첫 국회 시정연설 문 대통령 시정연설에 청와대 참모진도 대거 국회 출동 국회 찾는 대통령…야당에 추경·인사 협조 요청 예정 내일 인사청문 '분수령'…문 대통령 첫 국회 시정연설 문 대통령 시정연설, PPT 슬라이드로 '감성·통계' 보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