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찾는 정상들, 마틴 루터 킹 언급하며 '감성외교'

입력 2015-10-05 0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를 요즘 미국을 찾는 해외 정상들이 많이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인 오바마 대통령을 의식한 감성 외교로 풀이됩니다.

워싱턴에서 채병건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달 말 미국을 첫 국빈 방문했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마틴 루서 킹 목사의 말을 인용해 미중 양국이 갈등을 접고 서로 협력할 때란 메시지를 전합니다.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마틴 루서 킹이 말했듯이 옳은 일을 하기에 적합한 때란 없습니다. 지금이 바로 적기입니다.]

미국 역사상 첫 흑인 대통령인 오바마는 재선 취임식 때 킹 목사가 생전에 쓰던 성경에 손을 얹고 선서를 했습니다.

이런 오바마 대통령을 배려해 해외 정상들이 킹 목사를 활용한 감성외교를 펼치는 겁니다.

지난 4월 미국을 찾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기자 회견에서 킹 목사의 유명한 연설을 인용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지난 4월) : 우리에겐 꿈이 하나 있습니다. We have a dream. 평화와 번영이 충만한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지난해 10월 방미 때 오바마 대통령과 함께 마틴 루서 킹 기념관을 찾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교황으로선 첫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을 했던 프란치스코 교황도 연설 중 킹 목사를 상기시켰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마음을 겨냥한 외교 전략에서 마틴 루서 킹이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백악관, 시진핑 국빈만찬 사전공개…중국혼혈가수 니요 특별공연도 트럼프 맹추격하는 흑인 의사 '카슨'…인기 비결은? 낮은 곳에 임한 교황, 뉴욕은 지금 '프란치스코 열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