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박상옥, 자진 사퇴해야"…인사청문특위 '진통'

입력 2015-02-05 14: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다음 주로 다가왔는데요.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열린 국회 인사청문 특위가 증인 선정 문제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의근 기자!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에 대해 야당에서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야당은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축소·은폐에 가담했다며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의당 서기호 의원은 "박 후보자는 당시 고문 경찰이 5명이었는데 2명만 구속한 뒤 공범이 3명 더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추가로 수사하지 않았다"면서 "봐주기 수사를 한 의혹이 있는 박 후보자는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새정치연합 김기식 의원도 "대법관은 인권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라면서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반면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은 "박 후보자의 해명도 듣지 않고 축소·은폐에 가담했다는 건 성급한 결론"이라며 인사청문회를 진행하자는 주장을 폈습니다.

여야는 오후에 다시 회의를 열 계획입니다.

[앵커]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 특위도 사흘째 파행이라고요?

[기자]

네.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가 서로 힘겨루기를 벌이고 있는데요.

새정치연합은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1996년 경기대 조교수로 재직한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손종국 전 경기대 총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야당은 또 경기도 분당 땅 투기 의혹과 차남의 병역 면제 의혹과 관련해 이 후보자의 가족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반면 새누리당은 경기대에서 이미 봉급을 지급한 내역이 없다고 밝혔다며 증인 채택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여야가 오늘(5일)까지 증인 채택에 합의하지 못하면 당초 9일과 10일로 예정된 이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은 뒤로 밀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고별 기자간담회를 열었죠?

[기자]

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의 임기는 오는 8일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당 대표가 뽑힐 때까지인데요.

문 위원장은 오늘 기자간담회를 열어 "비대위 출범 당시 13%~16%에 머물던 당 지지율이 이제는 30%선에 육박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당 지지율 상승은 싸우지 않는 정치, 약속을 지키는 정치, 말보다 실천하는 정치에 앞선 결과라고 자평했습니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스스로 A- 학점을 주기도 했습니다.

문 위원장은 또 가장 안타깝고 아쉬웠던 부분을 묻자 "어떤 분이 탈당 결의했을 때 말할 수 없이 서글펐다"고 말했습니다.

야권 신당 창당을 논의 중인 국민모임에 합류한 정동영 전 상임고문의 탈당을 두고 한 말입니다.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모임과 옛 통합진보당 등 야권 진영의 후보들이 난립하는 데 대해서도 "선거를 앞두고 야권이 분열해선 승리한 예가 없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국민모임의 미래를 놓고는 "대의명분도 없고 국민의 동의도 얻지 못하면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박상옥 대법관 경력 논란…서울변호사회도 "부적절" 박상옥 인사청문특위 '과거 전력' 놓고 시작부터 파행 박상옥 대법관후보자, '박종철 고문치사' 수사경력 논란 사과 새정치 "박상옥, '박종철 수사' 경력 고의 누락…사퇴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