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하원, '트럼프 탄핵소추안' 가결…임기 중 두 번째

입력 2021-01-14 08:07 수정 2021-01-14 1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퇴임 1주일을 앞두고 미 하원에서 결국 탄핵됐습니다. 연방의회 난입 사태와 관련해 내란을 선동했다는 것이 주된 혐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 하원 탄핵은 2019년 12월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이후 두 번째입니다. 특히 이번 탄핵 표결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기반인 공화당 소속의 의원 열 명도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최종 탄핵 여부는 상원에서 가려집니다. 무장 시위에 대한 경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주 방위군은 총기 무장을 시작했습니다. 워싱턴을 연결합니다.

임종주 특파원, 먼저 미 하원의 탄핵 표결 결과부터 살펴보죠.

[기자]

미국 하원은 1시간 전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의결했습니다.

찬성 232표, 반대 197표입니다.

공화당 의원 10명이 찬성으로 돌아섰습니다.

하루 전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를 박탈하는 내용의 수정헌법 25조 발동 결의안 채택 때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은 1명이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지지자들을 의회로 가라면서 사실상 의회 난입 사태를 부추겼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 바로 이런 부분들이 탄핵 사유의 핵심인 내란 선동 혐의로 연결됐다고 봐야겠죠?

[기자]

의회 난입 사태가 벌어지기 직전 대선 불복 집회에서 "선거에서 압승했다"면서 "맹렬히 싸우지 않으면 더는 나라를 갖지 못할 것"이라며, 군중을 선동했다는 혐의가 탄핵 근거로 적시됐습니다.

또 개표 결과를 뒤집을 표를 찾아내라고 조지아주 국무장관을 압박한 사실도 제시됐습니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현존하는 분명한 위험이자 반역자라며 일제히 탄핵을 주장했고, 공화당 원내대표는 책임론을 인정하면서도 탄핵에는 반대했습니다. 차례로 들어보겠습니다.

[낸시 펠로시/미국 하원의장 : 우리는 미국 대통령이 내란을 선동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 모두가 사랑하는 이 나라의 분명하고 현존하는 위험입니다.]

[케빈 메카시/미국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 : 대통령은 폭도들의 의회 공격에 책임이 있습니다. 진보든, 중도든, 보수든 우리 모두 양극화의 유혹을 이겨내야 합니다.]

[앵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재임 중에 두 번씩이나 미 하원에서 탄핵되는 오명을 안게 됐어요.

[기자]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탄핵당한 이후 13개월 만의 두 번째 탄핵입니다.

미국 대통령이 재임 중 탄핵당한 건 존슨과 클린턴 전 대통령에 이어 세 번째이지만, 임기 중 두 번 탄핵당한 건 처음입니다.

[앵커]

물론 최종 탄핵 여부는 상원의 판단까지 지켜봐야 알 수 있는데, 하원의 공화당 이탈표가 10표나 되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습니다. 공화당 내부적으로 상당한 기류 변화가 있다고 봐야 할까요?

[기자]

공화당 상원의원 50명 가운데 17명이 대열에서 이탈하면 상원에서도 통과됩니다.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하원에서 10명이 이탈해 찬성표를 던졌다는 점에서 그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가 탄핵안에 흡족함을 표시했다는 등 지도부 기류에도 변화가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서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매코널 대표는 조기에 상원 처리를 추진할 계획은 없다고 공화당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민주당은 퇴임 이후에라도 탄핵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나왔습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 전, 탄핵은 엄청난 분노를 부를 것이라고 반발한 바 있습니다.

탄핵 이후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아직 전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계정이 차단된 상황에서 백악관에서 TV로 탄핵 토론을 지켜봤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그에 앞서 대변인실을 통해 더 이상 폭력이나 법을 어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오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게 될 연방의회의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들었는데, 주방위군이 무장을 시작했다고요?

[기자]

무장 시위 경고가 잇따르자 국방부가 의사당 경비에 투입된 주방위군의 무장을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방위군에 권총과 소총 1정씩을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6천 명 수준인 주방위군은 이번 주말까지 1만 명까지 증원되고 취임식 때는 1만5천 명까지 늘어날 예정입니다.

숙박 공유사이트 에어비앤비는 취임식 일주일 동안 워싱턴DC 내 모든 단기 예약을 취소하기로 했고, 구글은 취임식 때까지 정치 광고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의회 난입 사태 직전에 열린 대선 불복집회에 공화당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도 제기됐죠?

[기자]

공화당 소속 연방 하원의원 3명이 집회 계획을 돕는 등 연루된 의혹이 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집회 관계자의 증언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해당 의원들은 책임이 없다고 부인하거나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탄핵 절차…무장 시위 정황에 워싱턴 '초비상' '의사당 난입' 용의자 체포…드러나는 '트럼프 책임론' 미국인 절반 이상 "트럼프, 대통령 퇴임 전 물러나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