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바이든에 '직접 축하'…DJ 때처럼 협력 희망

입력 2020-11-09 21:30 수정 2020-11-10 0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9일)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당선인'이라는 호칭을 쓰며 바이든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김대중, 클린턴 정부 때처럼 양국의 민주당 정부가 함께 한반도의 평화를 진전 시켜 나가자는 희망도 나타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 호칭을 쓰며 직접 축하의 뜻을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이 미국을 통합시키고 성공하는 정부를 이끌어나가길 기원합니다.]

특히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진전에 어떠한 공백도 생기지 않도록 차기 정부와 지혜를 모으겠다고 했습니다.

[새로운 행정부를 준비하는 바이든 당선인과 주요 인사들과도 다방면으로 소통해나가겠습니다.]

과거 미국 민주당 정부가 우리나라의 민주당 정부와 평화프로세스를 긴밀히 협력한 경험도 거론했습니다.

2000년 김대중 정부 때 클린턴 정부와 협력해 한반도 평화를 진전시킨 경험을 되살려보자는 희망을 나타낸 겁니다.

폼페이오 장관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바이든 정부 관계자와도 소통할 뜻을 밝혔습니다.

또 바이든 정부가 대북제재를 앞세워 '선 핵포기, 후 대화'론을 폈던 오바마 정부의 '전략적 인내' 정책으로는 돌아가지 않을 거라고 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전략적 인내로 돌아간다' 이건 뭐 아닐 거 같아요. 지난 3년간의 여러 가지 경과와 성과를 바탕으로 만들어나가야 된다…]

'전략적 인내'는 결과적으로 북한의 핵 개발을 가속화시켜 실패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옵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동맹의 시간'을 만들겠다며 새 행정부에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우리 정부의 역할이 더 커질 수 있다면서 북한에도 현명한 대처를 주문했습니다.

[이인영/통일부 장관 : 남북이 먼저 대화의 물꼬를 트고 신뢰를 만든다면 더 좋은 정세 흐름을 우리가 함께 주도해나갈 수…]

더불어민주당 내 의원모임 '한반도 TF' 는 오는 16일 미국을 방문해 대북 특사 파견 등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바이든 당선 축하…"한반도 평화 진전 이룰 것" 바이든, 승리 연설…"분열 아닌 통합의 대통령 될 것" 문 대통령, 축하 트윗 "한·미 동맹 강력…같이 갑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