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국민 64% "징용공 문제, 아베 정부 대응 잘한다"

입력 2019-02-18 09: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 국민 64% "징용공 문제, 아베 정부 대응 잘한다"

일본 국민 10명 중 6명 정도는 한국 대법원의 징용공 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 정부가 대응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15~17일 전국의 18세 이상 성인 남녀 988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조사(응답률 45.8%)한 결과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이 문제의 중재위원회 회부를 검토하는 것에 대해 '평가한다'는 응답이 64%에 달했다.

반면에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3%에 머물렀다.

일본어에서 '평가한다'는 말은 한국어로 보면 '잘한다'는 의미에 가깝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을 지지하는 사람 중에는 71%가 '평가한다'고 대답했으나,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 응답자 중에는 '평가한다'는 응답이 57%를 기록해 14%포인트나 낮았다.

성별로는 여성(58%)보다는 남성(69%) 응답자 가운데 '평가한다'는 반응이 높았다.

한국 대법원은 작년 10월 일제 징용 피해자 4명이 신일본제철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1억원씩의 위자료 배상 판결을 확정했고, 이후 같은 취지의 판결이 잇따라 나왔다.

이에 맞서 일본 정부는 1965년의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라 개인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고 주장하면서 한국 대법원판결을 거부한 채 제3국 위원이 참여하는 중재위 회부를 검토하고 있다.

한일청구권협정은 협정의 해석이나 시행에 관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우선 양자 협의로 해결하도록 하고, 양자 협의가 실패할 경우 한일 정부가 한 명씩 임명하는 위원과 제3국 위원이 참여하는 중재위를 가동해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하는 절차를 두고 있다.

이를 근거로 일본 정부는 지난 1월 9일과 2월 12일 2차례에 걸쳐 정부 간 협의를 요청했으나 한국 정부는 응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중재위 회부 방침을 정하고 중재 절차 돌입 시기를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의장, 미 의원 연쇄면담…펠로시 "일, 위안부 합의 존중했으면" 문희상 의장 "'일왕사죄' 발언, 사과할 사안 아니다…평소 지론" 일본, '일왕사죄' 문희상 발언 사죄 공식 요구…아베 "극히 유감" 부친처럼 뿔테안경 쓰고…아베 '착한 아저씨' 이미지? 여야, 김복동 할머니 별세에 "깊은 애도…일본 정부 사과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