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대통령 "국민, 차별없는 나라 요구…성폭력 더 강력대응 필요"

입력 2018-07-03 14:02

"성차별 근절해야…여가부 의무로 여기지 말고 각 장관이 책임져야"

"성평등 문제만큼은 이 정부에서 확실히 달라졌단 것 체감토록 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차별 근절해야…여가부 의무로 여기지 말고 각 장관이 책임져야"

"성평등 문제만큼은 이 정부에서 확실히 달라졌단 것 체감토록 해야"

문대통령 "국민, 차별없는 나라 요구…성폭력 더 강력대응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늘 관계부처 합동으로 성희롱·성폭력 방지 보완대책이 보고된다"며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대책도 많은데 또 보완책이 발표된다는 것은 더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주는 양성평등 주간이다. 23회째인데, 올해는 그 의미가 더 특별히 다가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화문 광장의 수많은 촛불에서부터 최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의 외침까지 국민께서는 나라다운 나라, 공정한 나라, 차별 없는 나라를 만들라는 요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은 성차별과 성폭력을 근절하고 성평등한 민주사회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러한 국민의 기본적 요구에 답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중요한 것은 발표된 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이라며 "오늘 국무회의에서 우리가 모으는 의지가 각 부처의 일선 행정기관과 현장까지 제대로 스며들어 철저히 이행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성평등 문제를 여성가족부의 의무로 여기지 말고, 각 부처의 행정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 부처가 책임져야 하는 고유의 업무로 인식해 달라"라며 "각 장관님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예를 들어 공공시설 영역에서는 행정안전부가, 직장 영역에서는 고용노동부가, 문화·예술·체육 영역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학교 영역에서는 교육부가, 군대 영역에서는 국방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발표되는 보완대책이 국민이 체감하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모든 행정역량을 투입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대법원장님으로부터 여성 대법관 후보에 대한 임명 제청을 받았다. 그대로 임명된다면 여성 대법관이 사상 최초로 4명으로 늘어난다"며 "오늘 오후에는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출범하는데, 이런 성격의 정부위원회로서는 사상 최초로 여성 위원의 숫자가 과반으로 구성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처럼 적어도 성평등 문제만큼은 이 정부에서 확실히 달라졌다는 체감을 국민께 드릴 수 있도록, 전 부처가 여가부와 힘을 모아달라"라고 거듭 당부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와대 "미국 측, 북 핵시설 은폐 의혹 보도는 '압박' 차원" 문 대통령 "52시간 근무제, 과로사회 벗어나기 위한 계기" 청와대, 규제혁신회의 연기 배경은…"부처들 준비 미흡" 일정 취소 '설설설' 나돌자…청, 대통령 건강 이례적 공개 청와대, 경제라인 일부 교체…'속도감 있는' 성과 의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