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미국법에 근거한 제재 반대"…미 주장에 반격

입력 2017-07-07 20:31 수정 2017-07-12 14: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이 이렇게 중국에 대한 제재 입장을 밝히자마자 중국도 곧바로 반격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미국 국내법에 따라서 중국에 제재를 가해서는 안된다,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중 무역이 1분기 40% 증가했다." "중국과 함께 일한다는 게 이 정도다."

트럼프의 트위터에 중국 환구시보는 1분기 북·중 수출입 총액이 37.4% 증가한 것은 맞지만, 인도주의에 입각한 식량 수출이 4배 증가했을 뿐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5월까지 통계로는 대북 교역액은 20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7% 증가에 그쳤다고 주장했습니다.

유엔 제재안 이행으로 지난 3년 간 북중 무역액은 감소 추세이며, 북한 인구의 8분의 1에 불과한 몽골 수준이라고 강변했습니다.

안보리의 북한 제재를 전면 수출입 금지로 묘사하는 것은 미국 언론의 잘못이라고도 반박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민생과 인도주의 관련 교역은 안보리 결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겅솽/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은 어떤 다른 국가가 자신의 국내법에 근거해 중국의 기업이나 개인을 제재하는 '확대관할법'에 반대합니다.]

한편 미 월스트리트저널은 북한이 164개국과 무역을 통해 핵개발 자금을 마련하고 있다며 노동자 파견과 식당 운영까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독일 G20에서 미중 정상은 곧 두번째 회담을 갖습니다. 제재와 대화를 놓고 양국 정상이 접점을 찾을 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한·미·일 정상, 대북 공조 재확인…경제적 압박에 방점 한·중 정상, 대북 제재·압박 공감대…사드 입장차 여전 '대북 군사 옵션' 말은 꺼냈지만…미국내 신중론도 제기 북, 열병식서 공개한 7개 '신형 미사일' 중 6개 발사 안보리 '북 ICBM' 긴급회의…미, 독자 대응 가능성도 '전략적 딜레마' 빠진 트럼프…'군사 대응' 카드 꺼내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