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올해 첫 폭염특보…전년보다 엿새 일찍 내려져

입력 2015-05-25 14:07 수정 2015-05-25 14: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5일 대구와 경상남·북도 지역에 올해 첫 폭염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정부가 폭염대응 체제에 들어간다.

국민안전처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2015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마련·추진한다고 밝혔다.

독거노인 등 폭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10만8000여 명의 재난도우미가 수시로 전화하거나 집을 찾아가 안부를 확인한다.

에어컨이 구비된 경로당·마을회관 등 3만9000곳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운영하고, 일부는 야간이나 주말·휴일에도 탄력적으로 개방키로 했다. 무더위 심터 냉방비 예산 부족시 시·도별 재난구호기금을 활용해 긴급 지원한다.

안전처가 제공하는 재난정보 애플리케이션인 '안전디딤돌'을 통해서는 시·군·구별 무더위 쉼터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또 농촌지역 고령자가 논·밭 일을 하다 숨지는 일이 없도록 농업기술센터 작목반 교육 등을 통해 폭염 행동요령을 교육하고, 지역경찰의 영농작업장 순찰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작물과 가축사양 관리·지도를 위해 현장기술지원단도 운영한다.

건설·산업현장 등 폭염에 취약한 옥외 작업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무더위 휴식시간제(Heat Break)'를 운영하도록 권고하는 등 행정지도를 벌인다.

초·중·고교에서는 학교 실정에 맞게 등·하교 시간 조정과 단축수업, 휴업 등을 검토하고, 폭염 때 체육활동 등 야외 활동을 자제토록 할 계획이다.

열차사고 예방을 위해 취약 구간에 감시원을 배치하고, 기온 상승에 따른 선로 변형에 대비해 물을 뿌리거나 온도검지 장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국 540여 개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열사병·일사병 등 온열 질환자 발생 현황을 매일 확인하고, 119 폭염 구급차량 1282대에 생리식염수와 얼음팩·조끼 등 응급구급장비를 갖추도록 했다.

한편 올해 폭염 특보는 지난해보다 엿새 일찍 내려졌다. 지난해에는 5월31일 첫 폭염특보가 발효됐다. 2012년과 2013년에는 각각 6월25일, 6월16일에 그 해 첫 폭염특보가 내려졌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