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저임금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노동계 '강력투쟁' 예고

입력 2018-06-05 21:14 수정 2018-06-06 03: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국회에 이어서 오늘(5일) 국무회의도 통과했습니다. 통과는 됐지만 이 법안을 둘러싼 사회적 진통은 오히려 더 커질 것 같습니다. 양대 노총이 이 법안이 폐기될 때까지 싸우겠다고 나서면서 내년도 최저임금 논의도 불투명해졌습니다. 

구희령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노동계는 정부를 압박했습니다.

[김주영/한국노총 위원장 :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하라! (행사하라! 행사하라! 거부권을 행사하라!)]

결국 개정안이 통과됐지만, 노동계는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합니다.

[김경자/민주노총 수석 부위원장 : 국무회의 결정을 민주노총과 노동자들은 절대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완전히 폐기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겁니다.]

내년 1월1일부터 개정법이 시행되기 전에 막겠다는 겁니다.

민주노총은 오늘부터 계속 촛불집회를 합니다.

오는 30일에는 10만 명 규모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예정입니다.

한국노총은 헌법소원을 내고, 최저임금법을 다시 고치는 법안 재개정 투쟁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동계가 개정안에 끝까지 반대하면서 내년도 최저임금 논의도 어려워졌습니다.

당장 다음주 목요일 열릴 예정이던 최저임금위원회 첫 실무회의도 무산될 상황입니다.

한국노총 측 위원 5명은 이미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위원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면서 '사실상 사퇴'라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KDI 보고서에 "최저임금 입장 이미 밝혀"…반응 자제 청 "최저임금 통계부실 아냐, 소득↓성장력↓ 이·박정부때 일" 민주노총, 청와대앞 '최저임금법 항의농성'…30일 10만명 집회 한국노총 최저임금위 위원들 '전원 사퇴'…갈등 증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