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경환 "메르스 환자 전원 상태 공개하겠다"

입력 2015-06-09 16:16 수정 2015-06-09 16: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대응과 관련해 "(환자들의) 상태를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대전 건양대병원을 방문, 의료계와 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이제 정보에 대해서는 비공개가 없다. 100%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확진자) 95명의 실명을 공개하면 안되지만 중증 상태별로 등 임상 상황을 공개하겠다"며 "분류가 되는대로 공개해 국민이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 부총리는 "내일 하루 환자가 발생한 4개 시도에 있는 모든 폐렴 환자를 일제 조사하겠다"며 "국가 안전을 위해 하는 것이니 비용은 원칙적으로 음성이든 양성이든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쪽으로 가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지금 간호 인력이 사투를 벌이고 있다고 한다"며 " 군 간호 인력이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으니 바로 협조받아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부총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컨트롤 타워' 논란과 관련, "상위 개념에서 장관들이 회의한다고 될 일 아니다"라며 "현장 위주로 (대응)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즉각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실무적·의료적 문제는 민간 대응팀에서 하고 정책적 협조는 나와 사회부총리, 보건복지부장관, 국민안전처장, 행정자치부 장관 등이 매일 아침 8시에 모여 전날 일어났던 상황을 간략히 보고받고 즉시 대응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최 부총리는 "금주가 메르스 확산 사태의 최대 고비"라며 "금주 중 확산 사태를 최대한 잡겠다는 각오로 정부가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도 열심히 잘 해야겠지만 정부 혼자의 힘 만으로는 사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의료기관의 협조가 필요하고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협조를 해주실 때 만이 잡힐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재부 관계자들과 김희수 건양대 총장, 박창일 건양대병원장, 박상근 병원협회장, 추무진 의사협회장, 김봉옥 충남대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박상근 병원협회장은 "병원 (명단) 발표는 좋지만, 발표 전 냉철하게 학문적 판단을 해서 어떤 병원은 경유병원, 발생병원이고 어떤 병원은 치료병원, 격리병원인지 이런 것을 깔끔하게 정리해달라"고 건의했다.

추무진 의사협회장은 "동네 의원들이 환자들이 많이 줄었다"며 "병원에 온 환자들에 대한 지침이 뚜렷치 않으니 진료 거부처럼 되는 경우가 있다. 진료 거부라는 오명을 쓰지 않도록 지침을 명확히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