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위안부 합의, 피해자 소통 부족"…파기·재검토하나

입력 2017-12-26 20: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때 체결됐지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외교부 산하 TF의 검토 결과가 내일(27일) 발표됩니다.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당시 합의 내용은 지금도 논란인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피해자들과 소통이 부족했다고 밝히고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정부 입장을 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합의를 파기할 가능성도 염두에 둔 발언입니다. 일본 측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년 전 발표된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와의 소통 문제에서 매우 미흡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TF는 합의 과정에서) 피해자와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졌느냐를 위주로 본 것이고요. 그 부분에 있어 상당히 부족했다는 결론입니다.]

그러면서 합의 내용에 대한 사실상의 전면 재검토 의지를 밝혔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특히 피해자 단체들이 흡족해하지 못하는 이 합의를 정부가 어떻게 갖고 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열어놓고,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강 장관은 "TF 검토 결과를 토대로 피해자와 단체들과 충분히 소통해 정부 입장을 정하겠다"고 했습니다.

결국 파기 가능성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곧바로 입장을 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는 양국 정상이 국제사회 앞에서 약속한 것인 만큼 높이 평가받고 있다"며 "착실하게 실행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주부터 일본 언론은 일본 정부 관계자 말을 인용해 위안부 합의 문제와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 건을 연계하는듯 한 취지의 보도를 냈습니다.

위안부 합의를 유지하라는 압박으로 풀이됩니다.

정부는 법적 절차적 문제와 피해자들의 의견, 국민여론 등을 종합 고려해 새해 2월 이후에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강경화 "위안부합의 피해자소통 상당히 부족했다는 결론" 위안부 문제 해법,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듣는다 첫돌 앞둔 부산 소녀상 옆 '미움 대신 용서를' 현수막 논란 위안부TF 발표 앞두고…일 "아베, 이대론 평창 못 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