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7년간 9000억 매출에도 21억 적자…업계 구조적 문제"

입력 2019-03-14 0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을 닫게 된 이 중소 딜러사, 그 이유가 화재 사태 때문만이 아니라고 하고 있습니다. 판매 목표량을 채우기 위한 할인 판매, 또 끼워팔기까지 수입차 업계 구조상의 문제를 말했습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신호모터스는 7년 동안 BMW코리아의 공식딜러사였습니다.

1만 4000여 대의 차를 팔고, 90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결국 적자만 21억 원이 쌓였습니다.

손해를 감수하고 차를 크게 할인해서 팔았기 때문입니다.

[신호모터스 영업부장 : 7시리즈 같은 경우에는 3000만원까지 할인하고. 그러면 회사는 마이너스거든요. 그래도 목표 달성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감수하고 판매하게 되는 거죠.]

판매 목표량을 채워야 BMW코리아에서 지원금이 나오기 때문에 신호모터스 같은 중소딜러사들은 어쩔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수입사이자 유통사인 BMW코리아가 독일 본사에서 차를 들여오면 8개 공식 딜러사가 다시 소비자에게 팝니다.

그런데 BMW코리아가 딜러사에 차를 넘길 때 인기 없는 모델을 끼워넣어서 판매하기가 더 어려웠다고 합니다. 

[신호모터스 영업부장 : 인기 차종 모델을 어느 정도 받으면 그에 따라서 6시리즈 쿠페, 4시리즈 컨버터블, 7시리즈. 무거운 비싼 차량들. 고객들이 쉽게 구입하지 않는 차량도 끼어 있게 됩니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는 판매 목표에 대해서 딜러사와 협의했고 소비자가 원하는 여러가지 모델을 수입할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달리던 차량 선루프 통째로 '펑'…BMW코리아 "원인 모른다" BMW 또 대규모 리콜…추가 검증 따라 재재리콜까지? 문제 알고도…BMW, '불난 차' 폐차했다며 황당 보고 BMW "흡기다기관 교체" 추가 리콜…'3리콜' 가능성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