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실질적 진전 기대"…문 대통령 베트남행 가능성은

입력 2019-02-06 20:25 수정 2019-02-06 21: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되면서 청와대 움직임도 바빠졌습니다. 청와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유선의 기자, 오늘(6일) 청와대도 이와 관련해서 입장을 낸 것이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김의겸 대변인은 북·미가 싱가포르에서 70년 적대 역사를 씻어내는 첫발을 뗐기 때문에 이번에는 베트남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을 기대한다고 이렇게 발표했습니다.

[앵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을 기대한다' 하면은 역시 북한의 비핵화 내용을 두고 한 이야기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까지를 의미합니다.

지난해 1차 정상회담처럼 선언적 수준에 그치지 않고, 이번에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주고받는것이 나오기를 기대하겠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북한이 영변 등 핵시설 등을 실제로 폐기하는 조치를 이행하고, 미국은 그에 상응해서 대북제재 일부를 완화하는 방식의 단계적 조치가 협의하는 방식이 거론될 수 있습니다.

[앵커]

또다른 주요 관심사가 종전선언을 할 것인가 하는 여부인데, 청와대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이제 막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상황에서, 종전선언 여부에 대해서는 입장을 낼 것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종전선언을 목표로 남·북·미 모두 추진은 하겠지만, 전문가들은 북·미정상회담이 20일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제 실무회담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종전선언까지 가기에는 시간이 촉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시간이 촉박한 것은 맞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전선언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왔던 것은,  북·미회담 직후에 미국과 중국의 정상이 또 만나기로 하는 일정이 잡혀있기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시진핑 주석을 만난다고는 했지만 그 장소가 베트남인지에 대해서는 불확실하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베트남에서 북·미-미·중 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이루어질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만약 미·중 정상회담까지 베트남에서 열리는 것이 확정된다고 한다면 문재인 대통령도 베트남으로 건너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북·미 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한다까지만 결정되었고 나머지는 아직 확정된바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청, 2차 북미정상회담 공식화에 "환영…실질적 진전 기대" 남북미중, '톱다운' 연쇄 정상외교로 한반도 정세 변화 이끄나 비건 오늘 방한…5일쯤 판문점서 북 김혁철 만날 듯 유력 후보지 '다낭' 어떤 곳? 경호 유리, 북한엔 관광 롤모델 김영철 만난 트럼프 "비핵화 상당한 진전'…발언 의미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