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몰카' 많은 지하철역, 빅데이터 이용해 한눈에 본다

입력 2019-03-06 14:32

경찰청·KT, 수도권 '지하철역 디지털성범죄 위험도' 개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청·KT, 수도권 '지하철역 디지털성범죄 위험도' 개발

'몰카' 많은 지하철역, 빅데이터 이용해 한눈에 본다

'몰카'(몰래카메라) 촬영 등 디지털 성범죄가 잦은 지하철역의 성범죄 위험도를 알려주는 기술이 경찰과 기업의 협업으로 개발됐다.

경찰청은 범죄 관련 자료와 유동인구 데이터를 결합해 수도권 지하철역과 출구별 성범죄 위험 수준을 시각화하는 '지하철역 디지털 성범죄 위험도'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과 KT는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경찰 프로파일러(범죄분석요원)를 협업 팀으로 구성, 지하철 노선·역·출구별 KT 유동인구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불법촬영 범죄 발생 위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했다.

위험도 작성에는 과거 범죄 발생 빈도는 물론 해당 현장의 유동인구, 시간대별 인구 구성비, 혼잡도 등 환경 요인과 노선별 특성, 계절 요인 등 다양한 정보가 반영된다.

위험도는 경찰청이 운영하는 지오프로스(GeoPros,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에 탑재돼 일선 경찰관들이 지하철 노선이나 시간대 등 조건 검색으로 범죄 발생 위험지역을 추천받아 예방이나 단속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경찰은 디지털 성범죄 위험도를 국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향후 '안심맵'을 구축해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www.safemap.go.kr)에 연계하고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www.police.go.kr)에도 링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하철의 디지털 성범죄 위험지역을 과학적으로 관리해 불법촬영 등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한 민생치안 서비스를 개발해 국민 안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수영대표 몰카' 2심 실형…취재진 제출 영상증거에 '반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