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 불똥, 거래처로? 미 국세청, 조사 가능성 시사

입력 2018-12-30 20:31 수정 2018-12-30 21:49

미 국세청, 다스 북미법인에 '소환장' 발부
거래처-다스 '수상한 거래'…비자금 관련 여부 주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 국세청, 다스 북미법인에 '소환장' 발부
거래처-다스 '수상한 거래'…비자금 관련 여부 주시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장남인 이시형 씨가 다스로부터 퇴사 통보를 받았다는 소식 어제(29일) 전해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시형 씨를 상대로 진행되던 미국 국세청의 조사는 또 어떻게 될지가 관심입니다. JTBC 취재결과, 지난달 초 미 국세청, IRS가 이번에는 다스 북미법인을 대상으로 소환장을 발부했는데, 이때 거래처인 현대차 북미법인도 조사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로 시작된 논란의 불똥이 거래처들로까지 옮겨가게 된 것입니다.

정해성 기자의 보도 보시고, 시형 씨의 퇴사가 조사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기자]

JTBC 취재진이 입수한 미국 국세청의 소환장입니다.

미 국세청 범죄수사국은 지난달 초, '다스 노스 아메리카' 즉 다스 북미법인을 상대로 소환장을 발부했습니다.

소환장에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회계자료와 함께 거래업체 목록까지 제출하라는 요구가 담겨 있습니다.

앞서 미 국세청은 이시형 다스 전무 한 사람에게만 11월 5일까지 범죄수사국 뉴욕 사무실로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10년 치 개인 금융자료까지 요구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다스 측이 거부하자, 이번에는 북미법인에 소환장을 발부한 것입니다.

[안원구/전 대구지방국세청장 : 그 법인하고 거래한 거래처 전체를 조사하기 위해서 한다고 봐야죠.]

실제로 범죄수사국 조사관은 현대자동차 북미법인 조사 가능성까지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 국세청은 우리나라 국세청의 의뢰를 받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다스가 북미법인 등 해외법인들을 통해서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본 것입니다.

[김경율/회계사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 다스 본사에서 물건이 넘어가는데 미국에서 돈이 돌아오지 않으니까. 그 돈이 해외 페이퍼컴퍼니로 사라진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죠.]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MB 항소심 앞두고 '변수'…이시형, 다스 퇴사 통보받아 이시형 돌연 퇴사…다스 관계자들 "내부 권력투쟁서 밀려" 이시형 퇴사, "다스는 MB 것" 뒤집기 전략? 2심 영향은 다시 심판대 오른 '다스는 누구 것인가'…MB 항소심 공방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