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일본 '역사외면' 질타…"전쟁범죄, 말로 못 덮어"

입력 2018-03-01 14:00

독도·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실한 사과와 반성 촉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독도·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실한 사과와 반성 촉구

문재인 대통령이 제99주년 3·1절을 맞아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을 향해 제국주의 침략 행위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한일관계를 경색시켜온 최대 쟁점인 위안부 합의는 물론, 일본이 끊임없이 시비를 거는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도 단호한 어조로 더는 문제 삼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우리의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으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며 "전쟁 시기의 반인륜적 인권 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양국 간 관계에서 예민한 현안인 독도 영유권 문제와 위안부 합의 문제를 거론한 것은 일본의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 없이는 한일관계 개선이 쉽지 않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하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합의의 절차적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는 우리 정부의 발표 이후 경색된 양국 관계는 좀처럼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태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위안부 합의는 1㎜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한 데 이어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의 자료를 채운 전시관을 도쿄에 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태도에서 한일관계의 정상화를 바라는 진정성을 찾아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이런 움직임을 제재할 단호한 목소리를 내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안보협력은 물론이고 차후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과 관련해 일본과의 파트너십이 중요하긴 하지만 과거사에 대한 진심 어린 반성이 없는 상황에서 미래 관계를 논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관례처럼 3·1절 기념식이 치러지던 세종문화회관을 놔두고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만행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소라 할 수 있는 서대문형무소에서 기념식을 개최한 것 자체도 일본의 반성을 촉구하는 강력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진심 어린 반성과 사과만 있다면 얼마든지 미래지향적 관계를 논할 수 있다는 기존의 원칙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 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에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 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기를 바랄 뿐"이라고 언급했다.

진실한 반성만 있다면 동북아 평화를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일본과 협력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정립하고자 노력하겠다는 대일 관계의 원칙을 재확인한 셈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풀영상] 문 대통령 3.1절 기념사 "일본, 위안부 문제 끝났다고 말해선 안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