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확인없이 '절도범 낙인'…CCTV 사진 공개한 슈퍼

입력 2017-07-21 21:05 수정 2017-07-21 23: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롯데그룹이 운영하는 한 대형 슈퍼마켓이 최근에 10대 여중생 사진을 2달 동안 매장에 걸어 두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가, 확인해봤더니 사실관계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마치 절도범인 양 몰았던 건데 확인 결과 범죄사실은 전혀 없었습니다. 설사 절도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업체가 임의로 이렇게 얼굴을 공개하는 건 명백한 위법이지요. 해당 학생은 대인기피로 학교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데 슈퍼 점장은 "도둑이라고 쓴 일은 없었다" 이렇게 주장했다고 합니다.

오선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롯데그룹이 운영하는 경기도의 한 대형 슈퍼마켓입니다.

지난 5월 11일 중학생 박모 양이 슈퍼에서 과자를 산 후 계산을 하고 나왔습니다.

2달 뒤, 박 양은 친구들로부터 교복을 입은 자신의 사진이 슈퍼 곳곳에 붙어있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슈퍼 측이 '도난방지를 위해 CCTV가 작동하고 있다'는 문구와 함께 박양 얼굴 사진을 게재한 겁니다.

[신모 씨/롯데슈퍼 00점 점장 : CCTV 봤을 때 저희 직원이 있을 때도 두리번거린다던가. 지역에 워낙 로스(절도)가 빈번하니까 그렇게 판단했던 거죠.]

CCTV만 보고 절도범으로 판단한 겁니다.

당시 박 양은 다른 편의점에서 미리 구입한 우유와 슈퍼에서 산 과자를 구분하기 위해 자신의 가방에 우유를 넣고 있었습니다.

슈퍼 측은 모자이크도 하지 않은 사진을 2달 가까이 곳곳에 걸어뒀고, 결국 학교에도 이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황모 씨/박 양 어머니 : 자기 어떡할 거냐고 울부짖는 애한테 (점장이) '도둑이라고 안 썼잖아' 하면서 전화를 끊고…(아이가) 일단 학교는 쉬고 있는 상태에요.]

해당 슈퍼는 지난해 12월에도 물건을 훔친 사람이라며 얼굴 사진을 모자이크 없이 내부에 붙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양 측은 해당 슈퍼 점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고, 롯데슈퍼 본사는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얼 빠진' 검찰 구속영장 분실…'절도범 풀려나 활보' 대낮 농협에 들어온 '권총 강도'…경찰, 범인 공개수배 골프연습장 납치·살인 '치밀한 준비'…용의자 공개수배 15년 만에 붙잡힌 살인범…맥주병에 남긴 '쪽지문'에 덜미 '골프연습장 납치 살해' 주범 5년 전에도 2차례 강도짓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