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서산장학재단 압수수색…친박 6인 수사 단서 잡나

입력 2015-05-17 13:58 수정 2015-05-17 1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세운 서산장학재단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 15일 수사팀을 보내 충남 서산시에 있는 서산장학재단을 압수수색하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재단 운영비 회계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리스트 수사에서 서산장학재단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재단에서 확보한 자료와 경남기업 등 관계자들의 진술을 종합해 경남기업 자금이 재단으로 들어갔는지, 로비자금으로 쓰였는지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남기업 관계자들도 수시로 불러 참고인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일단 홍준표(61) 경남도지사와 이완구(65) 전 국무총리에 대한 공소 유지를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이르면 이번주 초 일괄 불구속 기소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4일 이 전 총리 소환 조사 당시 성 전 회장과의 친분 관계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다른 날짜가 아닌 2013년 4월4일 성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한 이 전 총리가 돈을 받은 시점을 당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한 3월25일부터 선거운동 기간이 끝날 때까지로 설정, 이 기간 동안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적이 있는지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그간 제기된 '비타500' 음료상자나 쇼핑백 등 돈을 전달한 방식이나 전달자에 대해서는 따로 묻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검찰이 이미 다른 자료와 진술을 통해 당시 상황을 완벽히 복원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향후 수사 계획을 재검토 중인 만큼 리스트에 오른 친박(親朴) 핵심 인사 6명에 대한 수사 단서를 잡기 위한 수순으로도 분석된다.

압수수색으로 비밀장부 등 결정적 증거를 확보할 경우 이번 사건이 박근혜 대통령 대선자금 수사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야당을 향한 특별사면 수사도 병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선 자금 수사로 확대될 경우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첫 번째 타깃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성 전 회장이 생전 마지막 인터뷰에서 홍 의원에게 2억원을 줬다고 진술한데다, 리스트에도 2억원으로 기록돼 있는 등 다른 인물에 비해 단서가 많은 편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완구, 혐의 일체 부인…검찰, 내주 기소 여부 결정 성완종 리스트, 세번째 타깃 두고 '설왕설래' [단독] 반기문 조카, 경남기업에 '국제적인 사기 의혹' [단독] 성완종, 윤승모에게 3차례 '돈 전달' 정황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