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혁위 '민간 참여' 늘린다…"검찰 직접수사 축소 검토"

입력 2019-09-11 20:13 수정 2019-09-14 17: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장관은 또 검사 출신이 아닌 민간 위원들이 참여하는 법무검찰개혁위원회를 만들고 검찰의 직접 수사 역시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대표 부서가 특별수사부인데 '검찰 힘빼기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은 법무검찰개혁위원회에 법조계 밖 인사 참여를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검찰 출신이 아닌 법무부 공무원과 시민사회 활동가 40세 이하 젊은 검사 등 위원을 선정하는 기준을 구체적으로 내세웠습니다.

다양한 계층이 개혁에 참여해 검찰 내 기득권을 깰 수 있도록 하는 시도입니다.

또 형사부와 공판부를 강화하고 특수부로 대표되는 직접수사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에서 국회의원들이 제기한 법무검찰 관련 지적사항으로 신속히 검토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검찰 일각에서는 조 장관 일가와 관련된 수사를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담당하고 있는만큼 직접 수사 축소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한 메시지는 말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법무부 간부, 검찰에 '윤석열 배제 수사팀' 제안 논란 현직 법무장관 가족 수사…'총장 배제' 제안-거부 왜? 조국 장관 1호 지시는 '검찰개혁 전담조직'…"수사 개입 않겠다" 5촌 조카-업체 대표 녹취록…"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 된다" 문 대통령, 조국 장관 임명…"권력기관 개혁 적임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