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박근혜 정부 내 '불법폭력시위단체' 중 보수단체 '0'

입력 2017-07-27 09: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찰청은 매년 불법폭력 시위단체를 지정해 목록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JTBC가 박근혜 정부 4년 간의 목록을 입수했습니다. 불법폭력 시위단체로 지목된 진보 성향의 단체는 57곳이었습니다. 반면에 보수단체는 한 곳도 포함이 안 돼 있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청이 박근혜 정부 4년 동안 지정한 '불법폭력시위단체'는 총 57곳입니다.

매년 자체 위원회를 열어 의결했는데 2013년에 2개, 2014년 14개에서 2015년에는 30개로 급격히 늘었고 지난해에는 11곳을 지정했습니다.

목록을 보니 각 노조와 진보단체, 세월호 관련 단체들이 포함됐습니다.

경찰이 사실상 불법 단체로 낙인찍은 겁니다.

경찰 폭행과 도로점거 등이 이유였는데 과격 시위 논란이 일었던 보수단체들은 단 1곳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어버이연합의 경우 2015년 10월 집회 현장에 나온 경찰서장을 폭행하는 사건도 있었지만 목록에는 없습니다.

[노웅래/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 : '불법폭력시위단체'에서 보수 단체만 전부 빼버린 것은 명백한 편파적인 결정이다, 이렇게 밖에 볼 수 없지요.]

특히, 이 목록은 각 부처들과 공유돼 보조금 지급이나 정부 지원 사업 심사에도 반영됩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보수단체는 시위로 인한 불이익은 받지 않았던 셈입니다.

앞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는 보수단체 지원 정황이 담긴 박근혜 정부 문건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애국·우익단체 전사들 조직"…드러난 '화이트리스트' 한승희 "청와대 지원받은 보수단체, 세법에 따라 점검할 것" '캐비닛 문건' 작성자, "우병우 지시로 삼성 문건" 증언 증거로 제출한 '캐비닛 문건'…국정농단 '스모킹건' 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