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완화 신호' 땐 4차 유행에 기름…"진단키트도 신중해야"

입력 2021-04-12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떻게 결론이 나든, 중요한 건 방역 수칙이 풀리는 듯한 신호를 줘서는 안 된다는 게 전문가들 지적입니다. '거리두기'도 그렇고 '자가진단 키트'도 제한적으로 써야 한단 분석도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업종 특성에 따라 문을 닫는 시간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협의를 통해 정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문제는 지금 확진 상황입니다.

이미 4차 유행이 시작됐습니다.

규모는 지난해 말 3차 때 보다 훨씬 클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습니다.

그래서 왜, 굳이 지금이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정재훈/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 서울의 유행이 극심해지고 있는 상태에서 마치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거나, 국민의 위기의식을 낮출 수 있는 쪽으로 작용할 가능성 때문에…]

자가진단키트도 신중하게 써야 한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양성 환자를 실제 양성으로 진단하는 검사의 '민감도'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환자 98명을 상대로 (신속항원) 진단키트 검사를 해봤더니 민감도가 17.5%에 불과했습니다.

[마상혁/대한백신학회 부회장 : (자가진단 키트가) 실제로 효율적으로 방역에 이용된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현장의 혼란만 초래할 뿐입니다.]

그래서 도입을 한다 해도 노래방 출입 용도 등으로는 써선 안 된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육교사, 주간 보호센터 종사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검사"를 하는 정도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해외에서도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는 곳은 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 등에서 쓰는 방식의 진단키트 민감도는 98%가 넘습니다.

우리 정부는 자가검사 키트 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해외에서 이미 사용 중인 제품에 대해서는 조건부로 허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오세훈 "자가진단키트 도입"…전문가들 "정확도 낮아" "검사받으세요" 무시했다 확진되면 벌금에 치료비까지 2.5단계 조건 넘은지 한 달, 거리두기 '격상' 대신 또 '핀셋' 집어든 정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