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권 입맛' 맞춰 불법사찰…청와대 호평 땐 인사 반영

입력 2019-04-09 21:01 수정 2019-04-09 23: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검찰 수사를 주목하는 것은 전국에서 활동하는 정보 담당 경찰들이 정권의 입맛에 맞춰 사찰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통령에게 가는 정보는 A, 수석실용은 B로 분류해서 맞춤형으로 보고를 해왔다고 합니다. 청와대 칭찬을 받은 경찰에게는 인사에서 가산점을 줬다고 합니다.

이어서 이가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박근혜 정부 시절 경찰이 '치안 정보 수집'이라는 명목으로 민간 영역까지 광범위하게 불법 사찰을 한 정황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민간 사찰을 정당화하고, 정보 수집과 보고서 작성 방법을 신입 직원에게 교육하는 내용으로 볼만한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대통령에게 직보할만한 내용은 'A 보고', 각 수석실로 갈만한 내용은 'B 보고'로 분류하는 등 맞춤형으로 정보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또 정보 내용은 실적으로 이어졌는데, 청와대로부터 칭찬을 받으면 가산점을 줬다고 합니다.

이렇다보니 박근혜 정부에 대한 역술인들의 국정 운세 전망처럼 황당한 정보까지 담겼습니다.

경찰도 지난해 자체 수사팀을 꾸려 과거 정보 활동에 대해 진상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성과가 없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황선미)
 

 

관련기사

당시 기무사 문건대로 실행됐다면…'전국적 도청' 가능 세월호 직후, 민간인 불법감청…영화관·식당 등 무차별 도청 '전파관리소'까지 불법도청 동원 시도…검찰도 협의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