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4회] 손 대고, 손 떼고.. '금강'이 망가졌다

입력 2014-03-10 07:47 수정 2014-07-08 09: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제도 살리고 환경도 살린다.' 이명박 정부가 4대 강 개발사업을 하면서 내세운 주장인데요. 4대강 사업을 완공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각종 시설물이 흉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영상 취재 기자가 현장을 고발하는 카메라플러스, 장후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충남 부여를 휘감아 도는 금강 주변에 4대 강 사업으로 전망데크를 비롯한 다양한 시설이 들어섰습니다. 부여 지역에만 5000억 넘는 돈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완공 1년 6개월 만에 곳곳에서 흉물스러운 시설물이 눈에 띕니다.

나무다리는 곳곳이 훼손돼 보행자가 다치는 건 아닌지 불안합니다. 나루터는 무성하게 자란 잡초 때문에 진입로가 사라졌습니다. 바닥은 망가져 있고, 펜스는 한 손으로도 쉽게 쓰러집니다. 생태공원에 심은 나무는 여기저기 잘려져 있습니다.

부여 지역 강변 양측에 조성된 금강 길은 길이가 약 91km에 이릅니다. 하지만 시내 주변을 제외하고는 많은 시설물이 제대로 관리가 안된 채 방치돼 있습니다.

이건 누가 쳐서 부러뜨린 건지, 이렇게 된 지 꽤 오래됐어요. 1년 넘게 됐거든요. 아직 보수 공사가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놓고 부여군과 국토교통부는 책임을 미룹니다.

[부여군 공공시설사업소 관계자 : 예산이 문제죠. 국가 땅이면 저희들이 해야지. 우리한테 왜 이관 하냐고.]

[국토교통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 : 작년 같은 경우는 (부여군이 유지·보수예산 중에서)2억5천만 원을 이월시켰어요. 돈 이월시키고도 저희한테 돈 없다, 정부에서 예산이 안 나온다.]

부여군은 올해 금강 주변 시설 유지·보수 예산으로 약 13억 원을 국토교통부에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시내를 제외한 외곽지역 대부분이 계속 방치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리 보수 대책도 제대로 마련하지 않은 채 사업을 밀어붙인 게 결국 4대강 주변을 흉물로 장식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탐사플러스 4회] 손 대고, 손 떼고.. '금강'이 망가졌다 [탐사플러스 4회] PX가 더 비싸다니.. 군납비리 '복마전' [탐사플러스 4회] 국악과 신탁통치? 서울대 성악과, 왜... [탐사플러스 4회] 후쿠시마의 비극은 '현재 진행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