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팀추월 팀워크 의혹 밝혀달라' 청원에 "진상조사 하겠다"

입력 2018-03-06 13:28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도 함께 살필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도 함께 살필 것"

청와대 '팀추월 팀워크 의혹 밝혀달라' 청원에 "진상조사 하겠다"

청와대가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 추월 경기에서 빚어진 팀워크 논란과 관련한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홍수 청와대 교육문화비서관은 6일 청와대 SNS 방송인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팀 추월 종목에 출전한 김보름·박지우 선수의 국가대표 자격 박탈과 빙상연맹 적폐 청산을 요구한 국민청원에 답을 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비서관은 "전 세계인이 즐기는 동계올림픽에서 국민이 실망하는 일이 발생해 책임 있는 당국자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팀워크가 중요한 팀 추월 경기에서 아쉬움이 많았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김 비서관은 팀 추월 종목 팀워크 논란과 빙상연맹 부조리 등은 정부 차원에서 그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이번 사안의 주무 부처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빙상연맹의 자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스포츠공정인권위원회를 만들어 스포츠 비리 문제에 대한 정책 대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팀 추월 종목 팀워크 논란의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도 장관의 발언도 소개하면서 "국민이 걱정하신 부분을 포함해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도 점검되도록 함께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관은 쇼트트랙 코치가 심석희 선수를 폭행한 사건을 비롯해 빙상연맹의 행정 미숙 탓에 스피드스케이팅 노선영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뻔 했던 사례 등을 부조리로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진상도 조사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 비서관은 "예전에는 메달 숫자와 종합 순위가 가장 중요했으나 이제 국민은 과정이 얼마나 공정했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체육 단체들이 국민 눈높이에 맞춰 운영을 개선할 수 있게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청원은 지난달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뒤로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공식 답변에 필요한 '한 달 내 20만 명 동의' 기준을 충족했다.

청원 마감을 보름 앞둔 현재 해당 청원에 참여한 인원은 61만여 명을 넘어선 상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열전 17일…평창올림픽 수놓았던 풍성한 뒷이야기들 김보름, '왕따 논란' 딛고 빙속 여자 매스스타트 은메달 520만 인구 노르웨이, 올림픽 선두의 비결은 '팀워크' 논란의 여자 팀추월 8위 마감…오늘은 쇼트트랙 '골든데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