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식업계선 형평성 문제 제기…현장 목소리 들어보니

입력 2017-12-12 20:37 수정 2017-12-13 00:02

☞ 헷갈리는 농축수산물 기준 짚어보니
(http://bit.ly/2kp0y2R)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 헷갈리는 농축수산물 기준 짚어보니
(http://bit.ly/2kp0y2R)

[앵커]

30년 넘게 정육점을 운영한 업주는 이번 개정안에 기대를 걸면서도 아직도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가격 상한이 3만원으로 변하지 않은 일식집 대표는 농축수산업계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합니다. 한 번 원칙이 허물어지면서 업계 곳곳에서 불만이 나오는 상황이죠. 이러다 김영란법이 추가로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서준석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자]

문부기 씨는 30년 넘게 정육점을 운영해왔습니다.

지난해 김영란법 시행 뒤 매출이 3분의 1로 줄었다고 토로합니다.

이번 개정안으로 축산품 선물 상한액이 10만 원으로 오르면 사정이 조금 나아질까 기대합니다.

하지만 인건비와 임대료를 메우기에는 이번 조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문부기/정육업체 운영 : 조금 나아지겠지. 10만원이라고 해도 고기 1㎏가 안돼요.]

경기도 성남에서 1000평대의 난 농장을 운영하던 유창호 씨는 김영란법 이후 난 재배 농지를 10분의 1로 줄였습니다.

비싼 선물용 난이 안 팔리면서 대신 선인장 등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으로 화훼 농가 혜택이 예상되지만 김 씨의 목소리는 다릅니다.

[유창호/화훼 농장 운영 : 5만원, 10만원의 문제가 아니라…농산물이 정말로 뇌물의 도구로서 유용한가, 아니지 않습니까.]

가격 상한이 3만 원으로 변하지 않은 외식업계는 농축수산업계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합니다.

[소영철/일식집 운영 : 일식집이나 한정식 고가의 음식을 취급하는 업소에서는 굉장히 불만이 많습니다. 한우나 등심을 어떻게 3만원 이하에 먹을 수 있겠습니까.]

10만 원에서 5만 원으로 상한이 줄어들은 경조사비에 대해서는 반응이 엇갈렸습니다.

부담을 덜었다는 목소리와 함께 일률적으로 묶는 게 비현실적이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이번 개정안으로 원칙이 허물어지면서 추가 완화 요구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특히 농축수산물…여기에 대해서 헷갈린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잠시 후 2부에서 송지혜 기자가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개정 불가피했다지만…김영란법 '원칙 훼손' 논란 증폭 경조사비 10만원→5만원…김영란법, 1년여 만에 '한도 손질' '10만원도 비현실적'…김영란법 선물값 올라도 농가 시큰둥 농축수산 선물 10만원·경조사비 5만원으로…개정안 가결 농축수산 선물 10만원…김영란법 1년여 만에 '한도 손질' '돈봉투 만찬' 이영렬 무죄…"김영란법 소극적 해석" 지적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