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롯데건설 300억대 비자금 조성 정황 포착

입력 2016-08-25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오늘(25일)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인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합니다. 롯데건설이 3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구체적인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고요, 이 비자금 상당부분이 신동빈 회장의 자금을 관리하는 정책본부에 전달됐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2009년부터 5년간 롯데건설 사장을 지낸 박창규 전 사장의 자택을 어제(24일) 압수수색했습니다.

비자금 조성 배경과 관련된 자료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검찰은 이 비자금이 신동빈 회장 측으로 흘러들어갔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7일 롯데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하며 2002년부터 10년 동안 모두 300억 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한 내역이 담긴 USB를 확보했습니다.

롯데건설은 하청업체 19곳에 관급공사를 맡긴 뒤, 공사비의 일부를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만든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300억 원 중 상당 부분이 롯데그룹 정책본부에 건네졌을 것으로 보고, 비자금의 흐름을 집중 수사하고 있습니다.

정책본부는 신 회장의 자금을 관리하는 부서로 알려진 곳입니다.

검찰은 오늘 신동빈 회장의 측근인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불러 비자금 사용처를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롯데, 공정위 '신격호 고발' 방침에 "한일 분리경영 특수성 때문…고의성 없었다" '롯데 신동빈 복심' 황각규 사장, 내일 검찰 소환조사 신동주 측, 일본 사이트로 공세 재개…국내선 일부 언론에 '법적 대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