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어린이 생명띠 '카시트'…미사용시 중상 가능성 20배

입력 2015-09-23 0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차 안에서 카시트에 앉아있는 걸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그냥 안고 타거나 아기띠를 하는 경우 많으십니다. 하지만 힘들더라도 꼭 카시트에 앉히셔야겠는데요, 왜그런지 지금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노원구에 사는 김유미씨는 최근 어린이용 카시트를 차에 설치했습니다.

두 살 된 딸아이의 안전 때문입니다.

[김유미/카시트 이용자 : 아기의 안전과 생명과 연결되는 거니까 아이가 카시트에 앉아야지만 저도 마음이 놓이고….]

실제 카시트 없이 시속 56km로 달리는 자동차로 충돌 실험을 해보니 뒷좌석의 어린이가 머리를 심하게 다칠 확률이 98%나 됐습니다.

카시트에 앉아있을 때보다 20배 가까이 높은 겁니다.

어린이 몸에 맞지 않는 성인용 안전띠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벨트가 목을 감거나 복부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띠는 어른들도 꼭 매야 합니다.

착용하지 않으면 운전석에 앉았을 경우 가슴에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6.7배, 조수석의 경우도 5배로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카시트나 안전벨트가 중요한지 알면서도 잘 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나라의 카시트 착용률은 30%에 불과하고,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도 독일이나 미국 등보다 한참 떨어집니다.

가족의 안전을 위해 카시트와 안전띠를 꼭 써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귀성길 교통사고 위험 더 높다…사소한 부주의에 '쾅' 5분 간격으로 교통사고…딸 숨지고 아버지 중상 만취상태에서 중앙선 침범, 12주 상해입힌 50대 구속 [팩트체크] '아기가 타고 있어요' 스티커…사고 때 우선 구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