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검찰 성역없이 철저히 수사"…특검론 일축

입력 2015-04-12 20:44 수정 2015-04-13 11: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특검 도입론은 사실상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여당 내부에선 '수사의 독립성'을 이유로 특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잇따라 나옵니다.

오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대변인 서면 브리핑 형식으로 한 문장의 짤막한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특별수사팀 구성에 대해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 없이 엄정히 대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는 내용입니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걷잡을 수없이 커지는 가운데 나온 첫 입장 표명입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며, 보조를 맞췄습니다.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철저한 수사를 해주기 바랍니다.]

침묵하던 청와대와 여당이 한목소리로 검찰 수사를 강조하기 시작한 건, 논란의 확산을 차단하고 특검 도입론에 선을 긋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무성 대표도 검찰 수사가 우선이라며 특검도입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새누리당 안에서는 과연 검찰의 독립적인 수사가 가능하겠냐는 의문과 함께 결국 특검을 도입해야한다는 요구가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은 "검찰 수사만으로는 의혹 해소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며 "그래서 특검도 있고,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해서 상설특검법도 통과시켰던 것"이라고 밝혔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역시 검찰 수사의 한계를 지적하며 특검론에 힘을 보탰습니다.

[오세훈/전 서울시장 : (검찰 수사로는) 끝까지 의혹이 남게되지 않을까 싶고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이해를 하려면 그런 관점에서 특검까지 가야하지 않을까…]

집권 이후 최대 위기에 처한 청와대와 여당이, 사건의 해결방식과 주도권을 놓고 내부 갈등으로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검찰, '성완종 리스트' 성역 없이 엄정 대처" 주문 '성완종 리스트' 공개 파문…여권 거물 8명에 핵폭풍 "홍문종에 대선 때 2억"…홍문종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거명된 인사들, 일제히 "사실 아니다"…새누리 '곤혹' 비서실장 3명 거론됐는데…사실관계 조사 않는 청와대 성완종, 막판까지 "도와달라" 했지만…결국 극단적 선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