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년 한국 경제 키워드 '진퇴양난'…"디지털 주목해야"

입력 2020-10-22 09:04 수정 2020-10-23 14: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 경제 석학 28명이 모여서 내년 한국 경제를 전망했습니다. 핵심 키워드로 '진퇴양난'을 꼽았는데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에 주목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정아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경제 석학들이 꼽은 내년 한국경제의 키워드는 '진퇴양난'이었습니다.

[이근/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 대외나 대내 다 진퇴양난인데 우선은 워낙 한국이 수출 주도를 해왔는데 다시 내수가 중요하게 되는데 이 균형을 잡을지가 어렵다…]

재정지출을 높여야 하는데 과도하면 국가 채무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 미국과 중국의 싸움에서 어느 쪽에 설 것이냐는 점 때문에 진퇴양난이란 겁니다.

내년 한국경제를 내다본 신간 '2021 한국경제 대전망' 간담회에서 석학들은 세계가 디지털화, 탈세계화, 큰 정부로 흘러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위기의 돌파구로는 디지털을 꼽았습니다.

[이근/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 디지털화가 가장 중요한 돌파구라고 생각하는데, 디지털화라는 것이 결국은 새로운 내수산업도 가능케 하고, 뉴딜도 가능케 하는 면에서…]

특히 코로나19 이후 업무 환경에서 디지털화가 빨라지면서 새로운 일자리나 플랫폼이 생겨날 거란 전망입니다.

석학들은 또한 중국이 2035년 미국을 앞지를 거라며 단기적으로는 미국, 장기적으론 중국을 중시하는 외교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관련기사

코로나 재확산에 일자리 '뚝'…9월 취업 39만 명 줄어 '코로나 대출' 셋에 하나 끼워팔기…실적 쌓은 은행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