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딸 장학금 '뇌물' 의심…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출금'

입력 2019-08-29 07:18

장영표 단국대 교수 등도 출국금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장영표 단국대 교수 등도 출국금지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조 후보자의 딸에게 수차례 지급한 장학금이 뇌물이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노 원장에게 제3자 뇌물 제공 혐의를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저자 등재 등에 관여한 교수들 역시 수사선상에 올라 출국금지됐습니다.

여성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고발사건과 관련해 부산대 등 수십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출국금지도 법무부에 요청했습니다.

JTBC 취재결과, 출국금지 대상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이 의심하는 혐의는 제3자 뇌물 제공입니다.

노 원장은 조 후보자의 딸 조씨에게 2016년부터 6학기 동안 총 1200만 원의 장학금을 줬습니다.

검찰은 이 돈을 조 후보자에 대한 뇌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또 입시 의혹과 관련한 교수들도 출국금지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조씨를 논문 제1저자로 올려준 단국대 의대 장영표 교수와 발표요지록에 이름을 올려준 공주대 김모 교수입니다.

교수들 이외에도 조 후보자의 처남 등 일부 가족이 출국금지됐습니다.

한편, 검찰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조 후보자 부인과 모친의 출국금지에 대해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조국 후보자 일부 친인척·의혹 관계자 출국금지 부산대 의전원 "조국 후보자 딸 장학금 절차상 문제없어" '대통령 주치의' 선정까지 번진 논란…청 "조국 개입 없었다" 잇따른 '가족펀드' 의혹, 내부문건에 드러난 우회상장 계획 조국 "검찰수사 당황스럽다…청문회서 할 말은 다 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