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댓글 실적' 청와대 보고한 김관진…참모진과 실무회의

입력 2017-11-10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사이버사령부 댓글 활동 실적을 매일 청와대에 보고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관련 지시도 받았다고 진술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지시를 받은 뒤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 기획관, 그리고 연제욱 전 사이버 사령관과 함께 댓글 부대원을 늘리기 위한 회의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관진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오늘(10일) 예정돼 있습니다. 검찰은 이렇게 국방부의 댓글 활동을 보고 받고 실제로 논의도 했다는 청와대 지휘라인을 따라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11월 10일 금요일 아침&, 전다빈 기자가 첫 소식으로 전해드립니다.

[기자]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 7일 검찰 조사에서 사이버사 댓글 활동 실적을 청와대에 매일 보고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일일 보고에는 국방부 댓글 활동을 통해 정부에게 우호적인 여론이 조성됐다는 내용이 주로 담겼습니다.

검찰은 국방부 실적 보고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다수의 청와대 관계자에게 배포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이 전 대통령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사이버사령부 증원을 지시했다는 점도 인정했습니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은 우리 사람을 철저하게 가려 뽑으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장관은 지시가 있고 나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연제욱 전 사이버 사령관과 함께 사이버사령부 증원 회의를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후 선발된 79명의 군무원 중 절반 정도가 대선개입 관련 정치적 댓글을 단 것으로 알려진 사이버사령부 소속 530 심리전단에 배치됐습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의 구속 여부가 결정되는 대로 국방부 댓글 활동을 보고받은 청와대 지휘 라인을 차례로 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사이버사 댓글 공작 '청와대 보고라인' 수사한다 MB 직접 소환조사?…내일 김관진 구속 여부가 갈림길 검찰, 김관진 구속영장 청구…'정치 관여 금지' 군법 적용 [단독] 김관진 "사이버사 댓글부대 운용, MB 지시 받았다" 여러 물증에도 '모르쇠' 일관한 원세훈, 입장 바꿀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