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판부 "김기춘, 범죄 본질적 주도"…블랙리스트 살펴보니

입력 2017-07-29 21:30 수정 2017-07-29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회부 심수미 기자와 좀 더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김기춘 전 실장은 여전히 블랙리스트를 모른다는 입장인 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한 마디로 '나는 관여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문건이 작성된 경위들은 정당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겁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정부 예산의 균형적인 쓰임새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지 특정인의 지원 배제를 위한 목적이 아니었다 라는 겁니다. 1심 재판부는 두 가지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앵커]

앞서 리포트에도 정황이 나왔지만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에 대해 알았다는 취지의 증언은 많이 나왔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 초에 임명됐는데요.

바로 직후인 8월 말부터 실장과 수석비시관들 회의 이른바 실수비에서 '좌파척결'을 지속적으로 강조했습니다.

실제 재판부도 김 전 실장이 문예기금이나 영화제 예산 삭감 과정을 하나하나 챙겨 가담하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는 위치와 영향력을 비춰보면 "범죄를 본질적으로 주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 문건의 의미, 김기춘 전 실장이 구체적으로 좌파 단체를 골라내고 예산 지원을 제한하도록 한 정황까지 나온 것이지요?

[기자]

해당 문건을 보면 '국세청 자료로 보조금분석을 가능하도록 한다'고만 돼 있습니다.

정부공모사업이나 위원회 위원에서 배제하라면서 '좌파성향'으로 분류한 명단만 3000개 단체, 8000여 명에 달합니다.

재판부 역시 문건 내용 대부분이 정부 비판 목소리를 내는 세력에 대해 지원금을 주지 않도록 한 정황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부산영화제 지원금 삭감, 이 문제는 본인이 청와대를 떠나고 난 이후다, 이런 주장을 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김 전 실장이 2014년 10월 보고받은 문건 중 일부를 잠깐 보시면요.

"국제영화제는 정부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12~25%인 만큼, 예산 삭감시 영화제 운영과 행사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고 돼 있습니다.

입맛에 맞지 않는 영화를 상영하면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계획이 이미 수립돼 있었던 겁니다.

[앵커]

이제 항소심이 시작이 될텐데 여러가지 정황이 있고 이런 문건도 나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전 실장은 일부 인정이라도 할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할까요?

[기자]

문화예술기금, 영화발전기금 등의 관리와 운용이 독립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은 관련법에 명시돼 있습니다.

실정법에 어긋날 뿐더러 헌법상 보장하고 있는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는 게 법원의 판단이었는데요.

하지만 김 전 실장의 이런 헌법 유린 행위에 비하면 징역 3년이 가벼운 것이란 것이 시민사회단체와 문화예술계의 목소리입니다.

[앵커]

재판부가 헌법 유린에 해당하는 아주 중대한 범죄다라고 하고 3년형을 선고한게 좀 약한게 아니냐 라는게 일부 단체에서 나왔었죠.

[기자]

앞으로도 김 전 실장 박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인데요, 각각 구체적으로 지시한 것은 아니다 이런 점을 적극적으로 부인하고 반박해야 하는 건데요. 각각 구체적으로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게 아니라는 점 보수층 유권자들에게 선출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실행한 것 뿐이다라는 주장을 펼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블랙리스트 자체에는 그런 게 있을지 모르겠으나 나와는 무관하다 이 부분을 집중 부각한다 이렇게 봐야 되겠군요.

관련기사

블랙리스트 '법원 판단'에 들끓는 문화계…반발 확산 '상관 조윤선 무죄, 부하 비서관 유죄'…특검 항소키로 '박근혜 공모' 입증 주력하는 특검…비장의 카드 있나 법원, '노태강 사직 유죄' 선고…박근혜 첫 '공범' 판단 "비겁한 방식"…'블랙리스트 주도' 김기춘에 징역 3년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