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작 제보 전달 흐름에 주목…'공표 책임자'도 소환 방침

입력 2017-07-12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으로 검찰 수사가 얼마나 확대될 지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구속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추가 조사를 통해서 윗선 개입 여부 등에 대한 새로운 단서가 나올 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공명선거추진단 지도부 소환 조사도 병행할 방침입니다. 서울남부지검에 나가 있는 기자를 연결하죠.

채승기 기자, 이준서 전 최고위원 구속 이후의 수사는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됩니까?

[기자]

검찰은 구속영장 발부로 최대 20일간 이 전 위원의 신병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먼저 보강 수사를 통해 이유미씨로부터 조작된 제보가 이 전 위원을 거쳐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으로 전달된 과정 전반을 면밀히 들여다 본다는 방침입니다.

일단 영장 발부를 통해서 그동안 '윗선 개입이 없었다'면서 이유미씨의 단독 행동이라고 주장한 국민의당 입장이 뒤집어졌기 때문에, 윗선 개입 여부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래서 당 지도부에 대한 추가 소환이 예상되는 상황이죠?

[기자]

검찰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이 허위사실을 공표한 과정에 있던 책임자를 불러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먼저 제보 검증과 발표를 맡았던 김성호, 김인원 두 전 부단장을 조만간 불러 제보 조작 사실을 알았는지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입니다.

또 조작된 제보의 발표 책임자였던 이용주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오늘 이 전 위원을 재소환해서 조사했는데 혹시 진술이 바뀐 게 있는지요? 본인은 계속 무혐의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요.

[기자]

이 전 위원은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제보 조작은 이유미씨가 했고, 자신은 제보를 제대로 검증하지 못하고 재촉한 책임은 있지만, 제보 조작 사실은 몰랐다는 겁니다.

[앵커]

법원은 '이 전 최고위원이 이유미씨와 공모했다'고 판단한 검찰의 주장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구속 영장을 발부한 거 아니겠습니까? 공모의 근거가 된 건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먼저 이 전 위원이 4월 27일 이유미씨를 만나 문준용씨와 관련해 파슨스디자인스쿨 출신을 아느냐고 먼저 물어봤다는 겁니다.

이어서 이씨가 알고 있다고 하자, 특혜 채용 의혹을 입증할 수 있는 녹취록을 가져 오라고 수차례 요구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앵커]

그 녹취록이 진짜라고 이준서 최고위원이 믿었을 가능성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기자]

그러나 검찰은 이후에도 이 전 위원이 당의 검증을 방해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이 특혜 채용 의혹을 발표하기 전날인 5월 4일, 발표한 다음날인 5월 6일 당이 수차례 검증을 요청했지만 "제보자 신원보호를 위해 말할 수 없다. 제보자랑 연락은 되고 있다"면서 이를 피했다는 겁니다.

정리하면, 이 전 위원은 제보가 조작됐거나 제보가 조작된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당이 허위사실을 공표하도록 뒀다는 겁니다.

[앵커]

바로 그 지점에서 의구심이 증폭됐다는 얘기가 되겠군요. 채승기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이준서 구속 여부 곧 결정…검찰, '공모' 부분 강조 이준서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촉각…국민의당 상황은 이준서 구속여부 곧 결정…발부 시-기각 시 수사 방향은 '제보 조작' 이준서 내일 영장 심사…혐의 입증에 주력 다시 꺼낸 '문준용 특검 카드'…야 공조에 민주당도 강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