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차은택 소재 파악 못해…가족 등 압박해 귀국 종용

입력 2016-10-28 15:32

또 다른 '비선실세' 차은택, 중국서 행방묘연

"증거인멸 우려 있었는제 강제수사 왜 안했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또 다른 '비선실세' 차은택, 중국서 행방묘연

"증거인멸 우려 있었는제 강제수사 왜 안했나"

최순실씨와 함께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 행세를 해온 차은택 전 문화창조융합본부 단장의 행방이 묘연한 상태가 길어지고 있다. 수사가 한참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까지 검찰이 차씨의 소재조차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8일 차은택 전 단장의 행방에 대해 "검찰은 차 전 단장이 중국에 있다는 것 정도만 파악하고 있을 뿐 중국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며 "가족과 주변사람을 통해 (귀국 등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차 전 단장은 최씨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의 중심에 서 있어, 수사초기부터 신병확보가 중요하다고 지적되어 온 장본인이다.

우선 차 전 단장은 최씨 국정농단 의혹의 시발점인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실제 운영자'로 지목되고 있다. 법적으로는 아무 연관이 없는 차 전 단장이 최씨와의 연결고리를 통해 두 재단 설립에 관여하고 사실상 운영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문화융성위원회 위원, 창조경제추진단장 등 문화 관련 정부 직책을 잇따라 맡으면서 각종 사업의 이권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불거진 상태다.

문화관광체육부 정책과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있다. 일각에서는 문체부 장·차관들이 차 전 단장에게 물어보고 서류결재를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같은 의혹이 쏟아지자 일각에서는 차 전 단장이 최씨와 함께 이 정권의 또 다른 비선실세로 행사했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러나 차 전 단장은 이미 2달째 행방이 묘연한 상황이다. 다른 검찰 관계자는 "기록을 통해 출국한 곳은 알수 있지만 이후 다시 다른 나라로 이동했다면 확인이 힘들다"며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를 진행하는 시점까지도 차 전 단장을 주요 연락대상에서 제외했었다는 점이다. 두 재단의 설립과정 등을 먼저 살펴보는게 순서라는 이유에서였다.

검찰은 지난 24일 연락이 닿지 않는 참고인에 차 전 단장도 포함이 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최씨 모녀와 차 전 단장은 포함이 안돼있다"고 밝혔다. 이날 검찰은 정동구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 23일 김형수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 K스포츠 박헌영 과장 등을 소환해 조사하고,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수사팀을 확대하고 있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이런 큰 사건들은 소위 말하는 주변 조사를 먼저 다 하면서 약점들을 챙기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한 뒤 "그래서 차 전 단장 등에 대한 소환이 조금 늦어지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강제수사는 했어야 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증거인멸이 우려되는 상황인데 적절한 강제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은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게이트' 수사 급물살…'최측근' 고영태 소환 "안종범 수석, 최순실 개인회사 '더블루K' 사업 관여" 미르·K스포츠 재단 관계자 자택 8곳 압수수색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검찰 출석…'미르·K스포츠재단' 불법모금 핵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