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지역 경제행보 재개…'이영자 현상' 한 축인 영남으로

입력 2018-12-13 13:33

지역 혁신성장으로 활로찾기…지지율 하락 속 경제·민생 총력태세
중소기업 챙기며 포용국가 거듭 강조…"제조업은 경제 근간이자 국민의 일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역 혁신성장으로 활로찾기…지지율 하락 속 경제·민생 총력태세
중소기업 챙기며 포용국가 거듭 강조…"제조업은 경제 근간이자 국민의 일터"

문 대통령, 지역 경제행보 재개…'이영자 현상' 한 축인 영남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직접 지역을 찾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혁신성장을 독려하는 '전국 경제 투어'를 재개했다.

문 대통령은 10월 30일 전북 군산과 경북 경주, 지난달 8일 경북 포항을 찾은 데 이어, 약 한달 만인 이날은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중심의 정책을 벗어나 지역 주도형 정책을 통해 전국에서 혁신성장 노력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판단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명을 계기로 17일에는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키로 하는 등 향후 경제·민생의 활로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이날 지역방문 역시 문 대통령이 현장에서 기업인들을 만나 사기를 높이고, 이로 인해 혁신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행보에는 아울러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 경제지표 부진이 거론된다는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전시키지 못한다면 집권 3년차를 맞는 내년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흘러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지율 낙폭이 큰 유권자 층을 가리켜 이른바 '이영자(20대·영남·자영업자)'라는 조어가 등장한 시점에 문 대통령이 영남을 찾았다는 점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영자 현상'을 지적하는 쪽에서는 영남 지역의 전통적 주력산업인 제조업 여건의 악화를 지지율 이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연설에서 제조업 분야의 혁신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를 강조한 것 역시 영남 지역민들의 이런 우려를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제조혁신은 우리 경제의 재도약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일로, 경남 경제의 돌파구도 전통 주력산업의 활력 회복과 함께 중소기업의 혁신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은 대한민국 경제의 근간이자 국민의 일터", "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혁신은 더는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며 제조업 혁신이 지역의 일자리와 직결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포용적 혁신국가' 비전을 거듭 강조하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의사를 확실히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조혁신의 관건과 주체는 중소기업으로, 대기업은 이미 자체적으로 스마트공장이 많이 도입돼 이제 중소기업으로 확산시킬 때"라며 "제조업 생산액과 부가가치의 절반인 중소기업이 살아야 대기업이 함께 살고, 국가 경제가 살아난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노동자들을 향해서도 "노동자 중심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위험·유해 작업환경을 개선해 산업재해를 30% 감소시키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지난달 취업자 증가폭 회복세…반짝 증가? 본격 회복? '문 정부 2기' 홍남기 경제팀 출범…'경제참모 협의체' 만든다 홍남기 "최저임금 속도조절…내년 1분기에 결정구조개편안 마련" 문 대통령 "예산, 국민삶에 제때 흘러가야…유치원3법 연내처리"
광고

JTBC 핫클릭